독감 급증 주의보, 독감에 안 걸리게 해주는 '슈퍼 푸드' 다섯 가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독감 급증 주의보

면역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손을 깨끗이 씻고, 운동을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잠도 충분히 자려 노력한다. 하지만 종종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느껴진다. 이럴 때는 미국의 칼럼니스트인 아만다 맥밀란과 타마라 스크리버가 추천한 당신의 면역력에 좋은 음식, 5가지 '슈퍼 푸드'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사 이미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 요거트
요거트에서 발견되는 유산균들은 우리에게 유익한 균들로, 다른 병균들이 장을 손상시키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오스트리아 빈 대학의 연구팀은 하루에 200g의 요구르트를 먹는 것으로 알약을 복용하는 것과 맞먹는 면역력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스웨덴의 공장 노동자 181명을 대상으로 80일간 연구한 결과, 매일 일정한 양의 유산균을 섭취한 노동자들은 그러지 않은 노동자들보다 병에 걸릴 확률이 33% 낮았다.

기사 이미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2. 귀리와 보리
노르웨이에서 진행되었던 연구에 의하면 귀리와 보리는 흔히 면역력을 높여주는 꽃으로 알려진 에키네이셔보다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동물들도 귀리와 보리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독감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 인간의 경우, 면역력이 높아지고, 상처의 회복이 빨라진다.

기사 이미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3. 마늘
마늘을 박테리아와 싸우는 영양소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다. 영국의 연구자들이 146명에게 12주간 실험한 결과, 마늘을 지속적으로 먹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릴 확률을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2/3 더 낮았다. 다른 연구들에 의하면, 마늘을 일주일에 6쪽 이상 먹은 사람들은 위암에 걸릴 확률이 50% 낮았으며, 직장암에 걸릴 확률은 30% 낮았다고 한다.

기사 이미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4. 차
하버드 대학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서, 2주간 매일 5컵의 홍차를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10배 더 높았다. 이러한 면역력 강화 효과를 내는 아미노산과 L-테아닌은 홍차와 녹차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물론 디카페인형 차도 함유하고 있다.

기사 이미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5. 고구마
당신은 피부는 면역체계의 일부가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피부는 박테리아·바이러스 등의 유해물질로부터 몸 전체를 보호해주는 매우 중요한 장기이다. 피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A가 필요하다. 비타민 A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는 고구마와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독감 급증 주의보
온라인 중앙일보
독감 급증 주의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