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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블랙프라이데이 수혜주는 유통·제조업 아닌 운송·광고·플랫폼업

중앙일보

입력

산업이 변하면 주식 시장도 변하게 마련이다.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연말까지 어이지는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의 수혜주도 유통ㆍ제조업에서 운송ㆍ플랫폼ㆍ광고업체로 바뀌고 있다.

블랙프라이데이에서 다음달 크리스마스까지 이어지는 기간은 미국의 최대 쇼핑 시즌이다. 전체 연간 소매 판매의 20%가 이 기간에 일어날 정도다. 그렇다 보니 이 기간 매출이 기업 매출에 영향을 주고, 연말 주가 흐름과도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투자자들이 이 기간 기업 매출에 관심을 가지는 건 이때문이다.

올해는 쇼핑 시즌 수혜업종이 달라질 전망이다. 온라인 쇼핑이 늘어서다. 전미소매협회(NRF)에 따르면 올 연말 쇼핑 시즌에 일어나는 쇼핑의 46.1%가 온라인을 통해 일어날 전망이다.

아마존이 모바일 앱을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기획하는 등 각종 온라인 특화 이벤트도 진행된다.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 불리는 광군제(11월11일) 행사를 벤치마크한 것이다. 김영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아마존의 경우에서 확인할 수 있 듯 온라인 쇼핑 비중은 급증할 것”이라며 “쇼핑 시즌 수혜주도 유통·제조업에서 온라인 쇼핑 산업을 떠받치는 운송과 플랫폼, 광고업종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언 기자 jung.sunea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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