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삼의 효능, 폐를 맑게 하고 인후염 천식에 효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만삼의 효능, 폐를 맑게 하고 인후염 천식에 효과

기사 이미지

만삼의 효능

만삼의 효능이 화제다.

만삼은 초롱꽃과 더덕속에 속하는 만삼의 뿌리를 말린 것으로, 강원도 이북의 심산지역, 지리산에 분포하며 주로 깊은 산속에서 서식한다.

만삼의 효능 만삼은 야생에서는 해발 800m 이상 고지대에서 볼 수 있다. 약초산행시 눈보다 코가 먼저 알아차리는 대표적인 약초가 만삼이다. 더덕 향과 비슷하지만 훨씬 강하고 매력적이다다. 뿌리와 줄기 잎 전체에서 풍기는 향은 주변풍경마저 황홀하게 하지요. 뿌리는 길고 가늘어 채취가 쉽지 않다.

만삼의 효능은 기침을 멎게 하고 폐를 맑게 하는 것입니다. 인후염과 천식, 편도선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한방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의 허약 체질이나 산후조리에 처방하고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닭백숙 등 보양음식을 만들 때 쓰지요.

만삼의 효능은 봄과 초여름에는 잎과 줄기를 나물로 이용하기도 한다. 특히 길이는 1~2m이고, 줄기 전체에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자주색의 꽃이 곁 가지의 끝 부분에 한 개씩 달리고,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또 만삼의 효능은 한방에서는 만삼을 비장과 폐, 위의 기를 보호하는 약재로 사용하며 차로 꾸준히 마시면 구갈이나 기침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에 강장, 건휘, 조혈, 혈압강화, 진해거담작용 등에 효능이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만삼의 효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