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시작된 페이스트리 만드는 법…"반죽 온도 낮을 수 록 좋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페이스트리 만드는 법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페이스트리는 얇고 바삭한 층으로 겹겹이 이루어져 있으며 고소한 맛이 나는 빵이다.

지금의 페이스트리는 18세기 프랑스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이것이 오스트리아의 빈으로 전해져 다양하게 개발되었고, 프렌치 페이스트리(French Pastry)라고 불렸다. 이것이 미국으로 전해져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전세계로 알려졌다.

만드는 원리는 반죽에 유지 덩어리 싼 다음, 얇게 펴서 말고 펴기를 반복해 유지와 반죽이 얇은 층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반죽의 온도를 낮게 해야 층이 잘 형성된다.

페이스트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강력분 400g, 박력분 100g과 부재료인 설탕 50g, 소금 7g, 이스트(생이스트) 20g, 버터 60g, 우유 190ml, 달걀 80g, 버터(반죽충전용 유지 버터) 250g, 덧가루(덧가루 약간)가 필요하며, 추가로 블루베리필링(충전용 블루베리필링), 아몬드(충전용 아몬드슬라이스), 사과잼(충전용 사과잼) 등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페이스트리 만드는 법은 먼저 충전용 버터를 제외한 재료를 저속2분, 고속 2~3분 정도로 믹싱한뒤 반죽을 비닐에 싸서 30분간 냉장고에서 휴지시킨다.

이어 휴지시킨 반죽을 두께가 고르게 정사각형으로 넓게 펴서 충전용 유지를 넣고 감싼다.

반죽을 90도 각도로 돌려가며 3겹 접기를 4회 실시하고 각 접기마다 마르지 않게 하여 냉장고에서 20∼30분간 휴지시키며, 각 접기마다 덧가루는 털어낸다.

마지막으로 두께 0.5~1cm으로 밀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온도 30~32도, 습도75~80%에서 40분가량 발효를 시킨다. 특히 오븐 온도 200도에서 18~20분간 구운 후 잼을 발라 마무리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