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성화 대학] 안양대학교, 용기 디자인·제조 … 재학생이 특허 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8면

2016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수많은 대학과 학과 중 지원할 곳을 결정할 때 ‘나를 어떤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만들어 줄 것인가’부터 따져봐야 한다. 특히 남들이 많이 가지 않으면서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라면 더욱 도전해 볼 만하다.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안양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학생들이 화장품 에센스용 스포이트를 만들고 있다. [사진 안양대]

안양대는 점점 확대되는 화장품산업을 겨냥해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를 세계 최초로 신설했다.

화장품 용기 및 포장 디자인부터 브랜드 전략 수립, 금형 설계와 사출까지 이론과 실기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으로 화장품산업에 특화된 인재를 기른다. 화장품산업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각 부서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업계 인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재학생이 화장품 용기 관련 특허를 출원할 정도로 실무에 특화된 수업이 강점이다.

 발명디자인 과목에선 화장품 용기 분석, 창의적 화장품 발명 아이디어 강의를 통해 실용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화장품 용기를 개발한다. 포장디자인 영역에서는 타이포와 편집디자인, 화장품 포장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화장품디자인기획 등 화장품 디자인 영역 전반에 대해 배운다. 일러스트레이터·포토샵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화장품 포장디자인에 들어가는 그래픽 요소도 직접 디자인한다. 브랜드 전략 디자인 영역에선 브랜드 설계와 화장품 마케팅 전략을 사례와 함께 공부하고 직접 자신의 브랜드 기획안을 만들어 발표·토의도 해본다.

 제품디자인과 금형 설계·사출, 화장품학 영역에서는 보다 실무에 집중해 교육한다.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익히고 용기에 쓰이는 재료와 각각의 가공기법을 숙지한다. 실제 모형을 제작하기도 한다. 금형 설계와 사출 강의에서는 화장품 용기 제작의 필수 기술을 배운다. 화장품 용기 제작업체를 찾아 실무 지식을 습득하기도 한다.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특화된 강의는 디자인 관련 공모전 수상 실적으로 이어졌다. 세계 3대 국제공모전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패키징 디자인 어워드)를 비롯해 2015국제디자인트렌드, 베스트 패키지 어워드 코리아, 제11회 대한민국평화미술대전 같은 수많은 디자인 공모전에서 탁월한 수상 실적을 거뒀다.

신재욱 안양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장은 “화장품 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화장품산업에 특화된 융·복합 인재를 양성한다”며 “재학생이 특허를 출원한 화장품 용기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에서 상품화를 검토할 정도의 수준”이라고 말했다.

“산학협력 프로젝트에서 아이디어 내 보람”

김슬기(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4)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전공을 선택하려고 했기에 매우 신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기대 이상이었어요.

화장품에 대해 분야별로 특화된 강의를 듣고 수업 과제를 수행하며 역량을 키우면서 동시에 공모전 수상 실적도 쌓을 수 있었어요. 평소 관심이 있던 화장품 용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실제 제작하는 경험은 큰 성취감을 안겨 주었습니다.

 특히 화장품 자재산업 전문 기업 삼화플라스틱과 산학협력을 맺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제가 발명한 화장품 용기 아이디어를 선보였던 경험은 저만의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선후배 간의 멘토·멘티 제도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이는 졸업 직후 바로 현장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화장품 브랜드 전략부터 제조 공정까지 모든 과정을 공부한 것을 토대로 졸업 후 화장품 용기 디자인·개발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나아가 관련 산업 전반에 이해를 높여 화장품 총괄책임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수시 입시 포인트

면접 중심 학생부교과 전형선 소양·태도 평가

안양대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 전형, 학생부종합 전형, 실기 전형(공연예술학과·음악학부)으로 나눠 총 774명을 모집한다(정원 외 별도). 학생부교과 전형 중 면접 중심 전형에서는 1단계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 면접 40%와 학생부 60%를 반영한다. 면접에서는 1인당 5분 내외로 전공소양·일반소양·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구술 평가한다. 학생부교과 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100%로 모집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다.

인문·사회·사범계열은 국어·영어·수학·탐구(한 과목만 인정) 중 2개 영역 합이 7등급 내여야 한다. 자연·예능계열은 국어·영어·수학·탐구(한 과목만 인정) 중 2개 영역 합이 8등급 내에 들어야 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에선 ▶아리우수인재(115명) ▶사회배려(24명) ▶고른기회(19명)로 나눠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뽑고, 2단계에서 면접 60%와 1단계 성적 4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입학 안내 ●수시 모집 9월 9~15일 ●홈페이지 enter.anyang.ac.kr ●입학 문의 031-463-1234~7

봉아름 객원기자 bong.areu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