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K이노베이션] 일과 삶이 조화롭게 … ‘하모니아’ 센터서 코칭 상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05년부터 임직원들의 직무 몰입과 정신 건강을 돕는 상담 코칭 센터 ‘하모니아(Harmonia)’를 운영하기 시
작했다. 경력개발·역량개발·가족상담·생활상담 등 4개 분야에 대해 상담 및 코칭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05년부터 임직원들의 직무 몰입과 정신 건강을 돕는 상담 코칭 센터 ‘하모니아(Harmonia)’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2007년부터는 본사뿐 아니라 지방 사업장으로도 지원을 확대해왔다.

하모니아는 ‘일과 삶의 하모니를 찾는 곳’에서 이름을 따왔다. Career(경력개발)·Work(역량개발)·Family(가족상담)·Life(생활상담) 등 4개 분야에 대해 상담 및 코칭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기존의 상담 서비스가 문제점을 해결하는 접근에 초점을 뒀다면 하모니아는 일과 삶의 다양한 성장을 돕는 긍정적인 접근을 지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SK이노베이션은 임직원 개인을 대상으로 심리진단을 통한 개인 상담과 리더십·커리어코칭(Career Coaching)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임직원 가족이 참여하는 부부·자녀상담 및 재정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개인별 상담 서비스에서 나아가 다양한 주제의 팀 단위 워크숍, 팀 효율성 진단 프로그램, 그룹 카운슬링 등을 운영해 구성원과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하모니아에는 전문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심리상담사 2명이 상주하고 있다. 개인·가족 분야 전문상담사와 리더십·커리어코칭 분야의 외부전문가 등을 초빙해 서비스의 내실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15인의 전문가가 SK이노베이션 임직원과 가족 1800여 명을 상담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매년 하모니아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는 임직원들이 많아지는 만큼 앞으로도 하모니아는 개인과 조직의 조화로운 성장 도우미로서 역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성 직원들을 위해 의무 육아휴직 3개월을 포함해 최대 1년의 육아휴직을 부여하고, 본사 서린사옥 2층에는 워킹맘을 위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본사 건물 2층에는 3개의 보육실과 유희실·조리실·양호실 등을 갖춘 SK행복 어린이 집이 있다. 2007년 9월 17일 처음 문을 열었다. 관계사 직원들의 자녀 중 만 1세부터 4세까지 자녀들이 행복 어린이 집을 이용하고 있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