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사애 3백억지원 해마다 백억씩 3년간|합병 내년까지 끝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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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해운산업합리화시책에 따라 통폐합한 17개 해운선사 가운데 운영선사의 합법시한을 86년5월에서 6개월 이상 앞당겨 내년중 완전합법을 실현토록 하고 해운사 경영압박의 큰 요인이 되고있는 경제성없는 낡은 배의 처분을 돕도록 내년부터 3년간 해마다 1백억원씩 해운사에 융자를 해주기로했다.
정연세 해운항만청장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정부의 합리화시책은 변함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청장은 17개 통폐합사 가운데 현재 ▲한일·동진·특수선·두양·동남아등 5개 선사가 참여, 선사의 부채문제등으로 경영이 정상궤도에 오르지 못했고 ▲7백15만7천t의 전체 선대가운데 12%에 해당하는 낡은 선박 82만t의 처분이 시급한 과제이나 이들 배의 담보금액이 1천6백98억원이나 돼 팔 경우 배값보다 담보액이 9백33억원이나 더많아 팔수도 없는 상태에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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