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손씻는 법, 용변 후 비누로 손씻는 사람 비율이 '깜짝'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올바르게 손씻는 법,올바른 손씻기 방법

올바르게 손씻는 법, 용변 후 비누로 손씻는 사람 비율이 '깜짝'

올바르게 손씻는 법이 화제다. 그 이유는 최근 메르스가 확산되면서 올바르게 손씻는 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올바르게 손씻는 법은 20초만 투자하면 된다. 먼저 비누로 거품을 낸 뒤 양손의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주고, 이어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올바르게 손씻는 법은 손등과 손바닥을 대고 문질러 준 뒤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가락으로 돌려 문질러 준다. 그 다음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마지막으로는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넣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닦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사람의 몸은 세균에 대한 자체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손을 제대로 씻기만 해도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올바르게 손씻는 법,올바른 손씻기 방법

지난 7월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국민 손씻기 실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 대부분이 손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필요성 인지율 90%)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에 비해 실천률은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다. 지난해 실천률은 66.7%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에 비해 33.3% 낮게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기준 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관찰 조사를 한 결과,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이 비율은 73%였으나, 이중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중앙일보 ‘올바르게 손씻는 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