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탄생석, 청순·순결·매력의 상징 '진주'…그리스에서는 쾌락을 상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6월 탄생석 진주

'6월 탄생석'

6월 탄생석, 진주의 계절이다.

최근 6월의 탄생석인 진주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진주는 수많은 보석 중 유일하게 패류가 만들어 낸 형태 그대로를 보석으로 사용한다.

진주에는 패류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혼합색과 아름다운 광택을 느낄 수 있다.

진주는 청순, 순결, 매력을 상징하기도 하는 진주는 화이트, 블랙, 실버, 크림, 골드, 핑크, 옐로, 그레이 등 색이 다양하며 몸에 부착하고 있으면 사람 몸에 열량을 제공하고 기력을 높여줘 젊음을 유지시켜 주며, 사람 피부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6월 탄생석

6월 탄생석, 진주...고대 그리스에서 진주는 쾌락의 상징
과거에는 큰 상처를 입었을 때 진주를 가루 내어 지혈제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진주를 상냥함과 쾌락의 상징으로, 인도에서는 사랑의 보석으로 여겨 왔다.

진주는 만들어질 때 생기는 고통 때문에 아픔의 상징으로 여겨져 결혼식 예물로 기피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진주를 만들어 내는 모체 조개가 건강하지 않으면 절대 아름다운 진주를 만들어 낼 수 없다. 그래서 진주는 건강, 장수, 부를 상징하기도 한다.

6월 탄생석 진주, 천연 진주와 양식 진주 구별법을?
천연 진주와 양식 진주 구별법도 주목받고 있다. 바다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천연진주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양식진주에 비해 광택이 훨씬 아름답다. 천연진주와 양식진주를 구별하는 법은 아주 간단하다. 이로 살짝 깨물어봐서 아삭아삭한 느낌이 있으면 천연진주, 매끈매끈하면 인조진주라고 알려졌다.

'6월 탄생석 진주'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중앙포토]
'6월 탄생석 진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