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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동 인기 시들 … 기기 변경이 대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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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요즘 이동통신시장에서는 통신사를 옮기지 않고 단말기만 변경하는 ‘기기 변경’이 대세다. 24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이동통신 3사의 휴대전화 가입자 중 기기 변경 가입건수가 총 95만800건으로, 전체 가입건수의 54.7%를 차지했다. 쓰던 번호 그대로 통신사만 갈아타는 ‘번호 이동’ 건수는 36만8500건(21.2%), 새로 휴대전화를 개통하는 ‘신규 가입’은 41만8900건(24.1%)에 그쳤다.

 월간 기기 변경 건수가 ‘번호 이동+신규 가입’ 건수를 넘어선 것은 역대 처음이다. 단통법 시행 전인 지난해 1~9월의 월평균 기기 변경 비중은 26.2%에 불과했다. 이렇게 기기 변경이 급증하는 이유는 지난해 10월 단말기유통법 시행 이후 번호 이동에 비해 기기 변경의 이점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를 간파한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움직인 것이다.

 예전에는 통신사를 갈아타면 기기 변경 때보다 단말기보조금을 훨씬 많이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기기 변경을 해도 번호 이동과 동일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기기 변경을 하면 번호 이동 때 치러야 하는 위약금·유심 구입 비용 등의 ‘전환 비용’까지 아낄 수 있다. 최근에는 이통 3사들의 경쟁 포인트가 ‘상대방 가입자 뺏어 오기’에서 충성률 높은 ‘장기 고객 묶어두기’로 바뀌고 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이통사들도 장기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18일부터 VIP와 골드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들이 제휴처 할인율을 5%에서 30%까지 조절할 수 있는 ‘내 맘대로 멤버십’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외식을 좋아하는 고객은 피자헛 등의 외식업종 할인율을 20~30%로 높이고 나머지 제휴처의 할인율을 5~11%로 설정하면 된다. 또 월간 데이터를 두 배로 쓸 수 있는 데이터 리필 쿠폰도 가입 기간에 따라 최대 연 6회까지 주고 있다.

 KT는 올 2월부터 2년 이상 사용자 전원에게 연 4회 골라 쓸 수 있는 서비스 쿠폰을 증정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가입 기간 6년 이상인 골드 등급(연간 이용 금액 60만원 이상) 고객을 VIP 등급으로 올렸다. VIP 등급의 고객은 12만 점의 연간 포인트와 함께 대폭 확대된 VIP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VIP 고객은 연간 최대 12회 자유롭게 영화(CGV), 커피(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베이커리(던킨도너츠 모닝콤보), 아이스크림(배스킨라빈스 더블주니어)을 이용할 수 있는 ‘VIP 초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장기 고객의 요금을 할인해준다. 휴대전화 2년 이상, 인터넷 3년 이상 사용 고객 중 유·무선 합산 이용 기간이 일정 수준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매월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합산 기간이 7년 이상이면 7%, 10년 이상은 10%, 15년 이상인 경우에는 요금의 15%를 깎아준다. LG유플러스는 최근 출시한 데이터중심요금제에도 장기 고객 할인 혜택을 그대로 적용한다.

KT의 강국현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가입자 뺏기 등 소모적인 경쟁에서 벗어나 장기고객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도록 하는 서비스 개발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함종선 기자 jsha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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