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Q&A] 근무 경력 있으면 산업체 특별전형으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Q:전문대 정시 모집의 전형이 일반 전형과 특별 전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지원하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

A:일반 전형은 특별한 자격을 설정하지 않고 보편적인 교육적 기준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주로 인문계 고교생들이 이에 해당된다. 반면 특별 전형은 차등적인 교육적 보상 기준에 의한 전형이다. 학생의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특별 전형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실업계, 예능계, 체육계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일반계 고교에서 직업과정 이수자, 국가 자격 또는 국가공인 민간 자격 소지자, 산업체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한 사람, 전문 대학과 실업계고 간의 연계교육과정 이수자로서 관련 모집단위 지원자, 음악 미술 및 체육 분야 등의 분야별 특기자로서 관련 모집단위 지원자,

기타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적합한 사람 등이다.

Q:수능 시험을 보지 못했다. 수능 점수 없이 전문대에 갈 수 있는 방법이 있나

A:수능 시험을 보지 못한 경우도 고등학교 학생부 성적만으로 전문대에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2학기 수시 모집의 경우에도 많은 대학이 수능성적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선발하고 정시 모집의 경우에도 특별 전형은 대부분의 전문대가 학생부만으로 선발하고 있다.

Q:특별 전형 중 산업체 근무 경력으로 지원하려면 어떤 사업장에서 어느 정도의 근무 기간이 필요한가

A: 산업체에서 정식 직원으로 근무한 경력만 있으면 근무 기간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산업체 특별 전형은 대부분 전문대가 학생부로 선발하며 재직증명서 등 정식 직원으로 근무한 경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요구한다.

또 현재 재직 중이 아니더라도 근무 경력이 있으면 산업체 특별 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Q:수시에 지원해서 합격하고 등록을 하지 않았을 경우 정시에 지원할 수 있나

A:전문대의 수시 모집(1, 2학기)에 합격한 사람은 4년제 대학이 실시하는 다른 모집 시기에 지원할 수 없다. 4년제 대학의 수시 모집에 합격한 사람도 전문대가 실시하는 다른 모집 시기에 지원할 수 없다.

Q:고등학교 인문계 문과생이 전문대 공과 계열을 지원할 수 있나

A:대부분 전문대는 수능 시험 응시 계열에 상관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사이에는 제한을 두는 대학이 없지만 예체능 계열의 경우 학과 특성상 제한을 두는 전문대가 있다. 예체능계열로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대학의 모집 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Q:전문대도 정시 모집에서 군별로 모집 하나

A:전문대는 4년제 대학과는 달리 ‘가,나,다’ 군이 없다. 다만 4년제 대학에서 실시하는 군별 모집 기간 중에 대부분 전문대도 원서 접수를 받고 있다.

전문대는 4년제 대학에서 실시하는 군별 모집 대신 대학별 자율 모집으로서 한 번 혹은 여러 차례 분할하여 모집할 수 있다.

(자료제공=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