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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잘하고 싶다면 '블로그 입소문' 적극 활용해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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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3면

◆ 인터넷 마케팅=소비자들의 인터넷에 대한 정보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앞으로는 작은 음식점이나 1인 청소업조차 인터넷 마케팅을 무시했다가는 중요한 고객확보 창구를 잃어버릴 수 있다. 관련 동호회 활동, 블로그 마케팅, 지식검색 활용, 지역정보 사이트 활용 등은 마케팅의 기본이다.

◆ 하이테크 적극 도입=인건비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주방설비나 판매시점관리(POS), 현금포인트 카드 등 점포 운영에 하이테크 정보화 기기를 적극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

◆ 디자인 업그레이드=소매업이 단순 중개업에서 라이프 스타일을 주도하는 문화 생활사업으로 바뀌고 있다. 점포 인테리어와 외양은 기본이고, 간판.메뉴판.현수막.전단지.쇼핑백.그릇.유니폼 등 모든 면에서 디자인에 유념해야 한다.

◆ 전략적 제휴와 공동 마케팅=전략적 제휴는 대기업만 하는 게 아니다. 서로 도움이 되는 업종 간의 제휴와 공동마케팅은 큰 힘이 된다. 극장과 음식점, 주점과 노래방, 문구점과 PC방 등 이질적 업종 간의 공동마케팅을 적극 활용한다.

◆ 종업원 교육 강화=고객을 감동시키려면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자질 향상이 필수적이다. 점포 종업원은 심부름만 하는 단순 보조가 아니다.

◆ 판촉 활성화=목 좋은 장소에 점포를 열고 고객을 기다리던 시기는 지났다. 이제는 끊임없는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을 자극함으로써 수요를 끌어내야 한다. 1년 365일 활기차고 생동감 있게 매장을 연출하라.

◆ 탄력적인 가격 정책=요즘 같은 다양화시대에 밀어내기식 정찰제는 더 이상 설 곳이 없다. 시즌과 고객 수준, 시간대 등에 따라 가격을 탄력적으로 바꿔줘라. 해피아워는 기본이고 단품 판매나 묶음 판매 등 다양한 가격정책을 운영하라.

◆ 지속적인 상품 업그레이드=오늘 고객이 넘쳐나도 내일은 다른 경쟁자에게 고객을 뺏길 수 있다. 지속적인 상품 업그레이드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최신 트렌드를 적극 받아들여라.

◆ 2대8의 고객관리 법칙=모든 고객을 왕으로 모시기보다는 충성도 높은 20%의 고객이 80%의 매출을 좌우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동호회나 지역사회 모임 및 봉사활동.종교활동 등을 통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유치하라.

<자료=한국창업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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