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영순의엄마손밥상] 파릇파릇 아이에게 아삭아삭 새싹채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매서운 한겨울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아이의 두 손과 볼이 꽁꽁 얼었네요. 감기 기운은 떨쳐버리고 생기를 되찾도록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이세요. 입맛을 돋우어주는 새싹채소는 어떨까요. 본 잎이 5~6장가량 자란 어린 채소에는 성장과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가 가득 모여 있답니다. 완전히 자란 것에 비해 비타민과 무기질이 5~6배 이상 많이 함유돼 있지요. 오늘은 새콤달콤한 새싹채소로 '천연 비타민 밥상'을 차려보세요.

*** 새싹 샐러드

재료 새싹채소 150g, 단초물(물 2컵, 설탕 1/2큰술, 식초 1작은술), 한치 1/2마리, 생새우 100g

드레싱 재료 향신기름 3큰술, 레몬즙 3큰술, 식초 2큰술, 겨자초장 1작은술, 설탕 1과1/2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깨끗이 씻은 새싹채울소를 단초물 3컵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빼 두세요. 한치는 가로로 칼집을 내 5cm 폭으로 자릅니다. 잘라낸 한치는 살짝 데친 다음 채쳐서 꽃모양을 만듭니다. 새우는 껍질째 데친 뒤 껍질을 까고 저밉니다. 한치와 새우를 각각 단초물 2컵에 담갔다가 건져내세요. 그런 다음 차게 식혀 담습니다. 드레싱 재료는 거품기로 쳐서 샐러드 위에 얹어내면 됩니다.

*** 새싹 비빔밥

재료 새싹채소 100g, 단초물, 차돌박이 50g, 향신장 1/2큰술, 소금.통깨 약간씩, 밥(쌀2컵, 멸치 우린 물, 향신기름 1/2큰술, 향신즙 1/2큰술, 소금 약간)

향신양념 재료 멸치 우린 물 1큰술, 향신장 1+1/2큰술, 겨자초장 1작은술, 식초 1큰술

이렇게 새싹채소를 단초물에 살짝 담갔다 건져내세요. 멸치 우린 물에 쌀을 담고 향신기름.향신즙.소금을 넣어 고슬하게 밥을 짓습니다. 차돌박이는 채쳐서 향신장과 소금을 넣고 함께 볶습니다. 밥이 다 되면 새싹채소와 고기를 얹은 뒤 통깨를 조금 뿌려주세요. 여기에 양념을 입맛대로 곁들여 맛있게 비비면 됩니다.

*** 향신유와 향신장

향신유 재료 식용유 2컵, 깻잎 2장, 마늘 5쪽, 생강(큰 것 )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4개, 양파 1/4개

이렇게 깻잎은 꼭지를 따고 마늘과 생강은 얄팍하게 저밉니다. 고추.대파.양파도 적당한 크기로 썹니다. 식용유가 차가울 때 재료를 모두 넣고 약한 불로 끓입니다. 야채가 연한 갈색으로 변하면 바로 고운 체에 받쳐 거르세요.

향신장 재료 진간장 2컵, 설탕 3큰술, 백포도주 5큰술, 후춧가루 1/2 작은술, 물엿 2큰술, 꿀 4큰술, 쇠고기(양지머리) 100g, 깻잎 2장, 마른고추 1개, 마늘 5쪽, 생강 3g.

이렇게 마늘과 생강은 도톰하게 저미고 마른 고추는 씨를 털어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깻잎은 반으로 자르고, 쇠고기는 도톰하게 썰어두세요. 간장과 설탕을 약한 불에 끓입니다. 설탕이 녹으면 마늘.생강.깻잎.쇠고기.백포도주.후춧가루.마른 고추를 넣고 끓이세요. 간장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은근하게 30~40분 정도 더 끊입니다. 마지막에 물엿과 꿀을 넣고 저은 뒤 식혀 체에 거르세요.

정리=신은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