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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신비 그베일를 벗긴다|디스커버지 특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신경생물학의 블랙홀로만 여져졌던 「기억」 의 정체가 차차드러나고 있다.
그동안 분자생물학의 발전과 함께 뇌세포의 변화과정을 확인하려는 노력등이 활발히 이뤄졌으나 사실을 입증해줄만한 증거를 찾아내지못한것이 지난 수십년간의 기억연구였다.
그러나 70년대 중반부터 정상적인 뇌와 손상된 뇌사이의 기억기능의 차이, 단순한 동물의뇌세포에서 진행되는 학습메커니즘등을 관찰, 연구함으로써 최근 기역의 신비가 일부 밝혀지고 있다.
정상적인 뇌와 손상된 뇌에 관한 일련의 연구는 기억에는 두가지의 범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줬다.
하나는 「사실 (fact) 기억」 이고 다른 하나는 「기능(skill)기억」 .
사실기억이란 이름·날짜·단어·장소·역사적인 사실등 뚜렷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으로 의식적인 학습을 통해 획득되는것이 보통이다.
사실기억은 흔히 「지난주말 파티에서 빠빠야를 먹었었지」하는 식으로 하나의 문맥을 통해 「빠빠야」라는 과일을 기억하게 된다.
또사실기억은 매우 오랜 기간동안 유지되기도 하지만 전화를 걸고 나서는 금방 번호를 잊어버리는 것처럼 기억이 짧을수도 있다.
이에반해 기능기억은 자전거타기·악기다루기·퍼즐풀기등 무의식적인 반복학습으로 굳어진것이다.
따라서 일단 그릇되게 기억을 하면 고치기가 어렵고. 실제로 행해보기전에는 뚜렷하게기억이 되살아나지 않는다.
골퍼들이 평시에는 자신의 골프채 스욍방법을 잘 모르는것과 같다.
기능기억은 나이가들면서 뇌가 발달해도 그 상태대로 존재하나 사실기억은 기존의 사실기억과 연결돼 새로운 기억체계를 형성해 나간다.
일생을 통해 보면 사실기억은 기능기억보다 훨씬 늦게발달하게 된다.
사실기억을 위한 신경조직이 발달하는데는 수년이 걸리는 것이다.
우리가 아주 어렸을때의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것도 이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기억이 형성되는과정도 사실의 단순한 축적이아니고 기존 지식체계와 결합돼 새로운 지식체계를형성하게 된다.
예를들면 카나리아라는 새를 기억할때는「새」·「노란색」·「노래」라는 기존지식을 연상함으로써 완전한 기억이 가능하게된다.
과학자들은 이 기존지식이 뇌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발달된 대뇌의 주름부분에 축적되어 있다고 믿고 있다.
새로운사실이 기억될때는 대뇌의 주름진 부분 안쪽에있는 하이포캠퍼스 (손가락정도의 크기의 신경조직다발)가 기존지시 체계와 새로운 사실을 접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것으로 믿어진다.
이같은 기존지식체제를 바탕으로한 기억형성과정때문에 뇌수술환자는 수술후의것은 물론상처를 입기전의 사실도 기억할수 없다는 것이다.
또 우리들이 흔히 쓰는 단어들일수록 기억이 뚜렷한 이유도 이같은 기존지식 체계의반복, 강화때문이라는 것.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기억은 어떤 형태로 뇌속에 저장되는것일까.
과학자들은 비교적 간단한 뇌조직을 가진 동물을 실험함으로써 이같은 의문을 밝히는 연구서 진행시키고있다..
미콜럼비아대의 「에릭·캔들」교수팀은 뇌신경세포가 2만개정도인 바다달팽이의 실험을 통해 신경세포들이 정보전달체인 세로토닌이라는 화학물질을 방출함으로써 학습이 진행된다는사실을 확인했다.
미우즈홀 해양생물연구소의 「대니얼·앨컨」박사팀도 바다달팽이의 신경세포에 미세전극을 꽂아 자극시키는 조건반사를 통해 자연환경에서와 같은 학습효과를 얻는 실험에 성공했다.
포유동물의 기억에는 세로토닌이 직접 관련되지 않은 반면 화학적으로 성분이 비슷한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으로 보여진다.
「케네디」의 암살사건이 기억에 짙게 남는 것은 흥분때문에 아드레날린의 분비가왕성해지기 때문이라는것.
그러나 뇌의 신경세포에 직접 작용시켜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의 실현은 요원한 상태에 있다.
아직은 사고에 의해 기억체계를 효율적으로 자극함으로써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정도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효율적인 기억법은 기존의 기억체계를 활용할수 있도록 연상법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기억하기 어려운 정보는 문맥으로 엮어 의미를 부여하라.▲시각적인 이미지를 최대한활용하는 연상법을 써라.▲사람의 이름을 기억할때 그사람의 가장 큰 특징과 연장시켜라.▲서로 연관성이 없는 물건의 이름을 기억할때는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라. 예를 들면 망치·스웨터·항아리등들 사야할 주부라면 『살인범을 좇고있는 형사가 허술한 창고 (항아리) 안에 버려진 스웨터밑에서 살인에 사용한 망치를 찾았다』는 식. ▲더 많은 항목을 기억해야할 경우는 가장 익숙한 자신의 가정내 물건에 연결해 기억하라. 때문에 A, 현관에 B, 옷걸이에 C, 쇼퍼에D, 재떨이에 E…등으로 자신의 집에 들어가는 순서대로 연상, 대응시켜 기억하는 것등이다.

<디스커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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