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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교자명기 미흡 등 아직도 고칠 곳이 더 많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해설>
일본교과서 필자들은 아직도 미흡하거나 모호한 내용들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3·1독립운동에 관한 중학교과서의 기술에서 『전국에서 약2백만명의 민중이 독립만세를 외치며 데모행동을 벌여 일본의 군대나 경찰과 충돌, 사상자 2만여, 체포자 수만에 이르렀다』는 내용이 검정에 의해 『전국에서 독립만세를 외치며 민중의 데모행동이 일어나 일본군대나 경찰과 충돌, 많은 사상자나 체포자를 냈다』로 바뀌는 등 구체적인 숫자의 제시 등은 계속 억제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토지수탈부분에 대해서는 『토지조사에 의해 많은 조선인들로 부터 토지를 뺏었다』는 내용에 대해 토지조사사업이 진행되는 중에 일부의 이른바 양반귀족도 대지주가 됐으므로 조선인으로부터 토지를 뺏었다는 기술은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지적, 검정에서 『토지조사에 의해 많은 농민으로부터 토지를 뺏었다』고 피해자의 범위를 줄이려고 의도적인 노력을 한 흔적을 보였다.
▲황민화정책에 대한 부분에서는 『일본은 조선인의 학교에서 일본어사용을 강제하고 일본어나 일본의 역사·지리를 가르쳐 조선인으로 부터 민족의 자각이나 자랑을 빼앗고 일본에 동화시키려 했다』고 한 대목을 검정과정에서 일본어사용을 강제하는 등의 조치는 민족의 자각이나 자랑을 빼앗으려는 자체가 목적이었던 것처럼 오해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칠 것을 요구, 『합병후 일본은 조선인의 학교에서 일본어사용을 강제했다. 또 일본어나 일본의 역사·지리를 가르쳐 일본에 동화시키려 했고 조선인으로 부터 민족의 자각이나 자랑을 뺏었다』로 수정토록 했다.
▲강제징용에 대해서는 『강제적으로 징용된 조선인수는 약70만명에 이르고 약4만명의 중국인도 연행돼 왔다』고 한 원고본에 대해 「징용」이란 말이 부정확하다는 이유로 강제연행이란 말로 표현을 바꾸도록 했으며 당시 조선인은 일본국적을 갖고있어 중국인과는 다르게 춰급해야 한다는 주문을 달았다.

<동경=신성순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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