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유지"원칙|가지치기 치중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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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계에 당직개편의 계절풍이 세차다. 국민당에 이어 민한당이 19일로 개편을 대충 마무리지었고, 민정당도 l8일의 시도지부위원장 인선으로 개편 코스에 진입.
야당의 현상 유지적 개편 원칙이 과연 민정당에도 적용되는「우연의 일치」를 보일는지가 우선 주목되고 개각과의 연결 가능성, 정치 해금과의 관련성 등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야당과는 달리 민정당의 개편은 국회요직 개편과 함수관계에 있기 때문에 범위도 넓고 그만큼 관심도 크다.
18일의 시도지부 위원장 인선으로 민정당의 당직개편도 서막은 오른 셈이며, 개편대상이 될 △대표위원 △중앙위의장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원내총무 △총재비서실장 △윤리위원장 △재정 위원장 등 당 8역과 정무장관·두 사무차장·대변인·무임소 중앙집행위원 5명 등 17명 정도의 당직과 △국회의장 △부의장 1명 △상임위원장 12명 △예결위원장 △올림픽지원 특위 위원장 등 15명 정도 되는 국회요직에 대한 갖가지 추측이 활발히 나돌고 있다.
이밖에도 정책위 부의장단·원내부총무단·당 사무국 국장단·정책조정실장·차장·정책연구소장 및 부소장 등 약 20개 당직이 있고 12개 국회상위의 간사자리도 있어 모두 합치면 60∼70개에 이른다.
개편 폭이나 방향에 대해 현재로선 정설이 없으나 대체로 △야당 쪽에 적용된 현상 유지의 원칙 △시도지부 위원장의 전원 교체에서 적용된 요직 균정 및 겸직의원의 가급적 배제 원칙이 함께 적용될 가능성이 짙다는 추측이 많다.
국회와 당의 골격에 대해서는 현상유지를 원칙으로 하되 일부만 조정, 안정적 요인을 강화하고, 능력 차이가 크게 문제가 안 되는 상임위원장 등 차하급 요직에는 균점 또는 단임 원칙이 적용돼 대폭 교체되리라는 분석이다.
이런 분석에 따라 국회의장단은 유임될 가능성 쪽이 더 많이 점쳐지고 있으며, 사무총장·정책위의장·원내총무의 당3역에 대해서도 별 변화가 없으리라는 추측이 많다.
다만 대표위원에 대해서는 설이 다소 엇갈리기도 하지만 이 문제는 당총재의 친정체제 강화여부, 합당 대체 인물의 유무 등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오래 전부터 나온 당 부총재직 신설논도 이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
국회 상임위원장과 기타 당직은 시도 지부 위원장 교체에서 보듯이 대폭 개편되리라는게 지배적인 전망. 현재의 상임위원장 중에는 한 두 사람이 유임되리라는 추축이 있을 뿐 거의 대부분 바뀌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후임에는 이번에 시도 지부 위원장을 내놓은 K·C의원 등『평소 일을 감당할만한 능력과 동료간에 그런대로 중망이 있는 사람』이 발탁되리라는 것.
상임 위원장 인선에도 시도지부 위원장의 경우처럼 지역구 의원 우대와 겸직의원 회피기준이 적용되고 대야 관계 등이 고려되리란 얘기다.
당·국회직 개편과 아울러 부분적으로나마 개각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최소한 민정당 의원이 겸하는 정무장관과 현재 민정당 의원인 김정예 보사부장관 등이 개편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각이나 개각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당연직이 아닌 무임소 중앙 집행위원(현재5명)도 다소 바뀔 전망이며, 국회부의장(현재 채문식 의원) 이 새로 당연직 중앙 집행위원이 될 가능성이 많다.
또 가령 개편 전에 정치해금이 이뤄져 일부 해금 인사가 입당할 경우 그들이 어떤 처우를 받을는지도 주목되는 일이다.
○…1, 2차로 나뉘어 개편의 바람이 지나간 민한당에는 재선이상의 중진들은 별로 말이 적은 반면, 초선들이 비교적 개편 결과에 목청을 높이고 있다. 재선이상 중에서도 어차피 2∼3명은 당직을 맡기가 어렵게 되어있지만 4월의 국회부의장 확정까지는 입 조심을 하는 분위기가 유지될 것 같다.
3선 이상으로 당직이 확정되지 않은 의원은 유옥우 전 총재, 김은하 부의장, 오홍석 중앙상위의장, 김판술 자문회의 의장. 고재청 김승목 의원 등 모두 6명.
그러나 남은 당직은 국회부의장·중앙상위의장·자문회의 의장 등 3개뿐이며 그중 부의장직은 김승목 의원을 제외하곤 5명이 모두 희망하고 있어 예측불허 상태.
당내에선 김 부의장의 유임, 노 전 부총재의 고문 추대설이 많이 나오지만 정내혁 의장의 거취와 야당 부의장이 유임된 적이 없는 전례 등 변수는 많다.
유치송 총재는 고문으로 추대되는 중진이 소외감을 갖지 않도록 당무위원을 겸하게 하기 위해 국회의장용으로 되어있는 당무위원 자리까지 모두 활용해 앞으로 고문 추대가 확실시되는 3달 이상의 중진들을 모두 당무위원으로 임명할 생각.
당무위원까지 발표되자 초선 의원들의 관심은 사무차장과 원내 부 총무로 집중되고 있다.
사무차장은 이제까지 그리 인기 있는 자리가 아니었지만 다음 총선에 대비, 공천관계 서류보따리를 챙기는 실무책임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는다.
그러나 사무차장보다는 역시 원내 부총무에 경합이 심하다.
이밖에 앞으로 비중이 커지게 될 정책연구실장에는 이문기·홍사덕 의원으로 압축이 되어있고 부대변인은 김덕규 의원·김도현씨 등이 거론.
이들 당직 외에 남게 되는 사무처의 총무·조직·선전 등 9개 국장파 정책심의회 산하의 10개분과 위원장 및 시도위원장 등 30여 개의 감투가 남아 있어 어차피 한자리씩은 차지하게 된다.
○…국민당 당직 파동은 19일 김종철 총재의 8월말 시한 당직 재개편 표명으로 발화 8일만에 가까스로 진화.
관련 당사자들은 수습의 관건인 원내총무 임명 동의 처리방안을 놓고 의원 총회 전날까지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으나 결국 당의 꼴을 감안하고 양쪽의 체면도 살리는 선에서 일단 종전키로 한 것.
이같은 합의에 이르기까지 △사퇴파 △수습파 △이 총무 측 간의 3각 판도가 형성됐다.
이만섭 부총재를 비롯한 조일제·이성수·김영광·김종하 의원 등 재선 이상 의원들이 당의 체질개선 명분을 물어 사퇴파를 고수한 반면, 윤석민 부총재와 조정구·조병규 의원 등이『파국은 피하자』는 수습파로 나섰고, 이 총무는 유일하게 이종성 부총재만의 지원을 받는 비교적 외로운 입장에 섰던 편.
이 총무는 특히 시한부 재임을 서면으로 약속하라는 사퇴파의 요구에 대해 『너무하지 않느냐』고 하소연도 했는데 사퇴파 의원들이『이번 기회에 당의 면모를 세우기 위해 모든 것을 분명하게 해 두어야 한다』고 주장, 결국 전 당직자들이 재 사표를 제출하고 김 총재는 8월말 재개편을 의총에 약속하는 선에서 수습했다.<전육·유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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