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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수출선적 마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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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화물연대 부산지부의 운송거부 사태로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80%를 처리하는 부산항에서 수출화물이 선적되지 못하는 등 '수출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

운송거부 사태가 2~3일 지속되면 수출화물 대부분을 선적하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장치장(컨테이너 야적장) 부족으로 수입화물의 하역마저 불가능해지는 등 항만기능이 마비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부산지부는 정부.운송사 등과의 협상이 12일까지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13일부터 전면 작업 거부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정해놓고 있어 이번 주초가 사태 해결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화물연대와 운송업계는 11일 지역별로 진행되고 있는 운송료 인상 협상을 중앙 차원의 업종대표 간 교섭으로 협상방식을 바꿔 일괄 타결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전국 운송사의 70% 정도가 가입해 있는 전국화물자동차운수사업연합회가 화물연대의 협상 파트너로 나서 12일 오후 운송료 인상안 등 구체적인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별도로 진행된 화물연대와 정부의 협상에서는 ▶다단계 알선 근절▶과적단속 제도 정비▶고속도로 통행료 경감▶고속도 휴게소 운영 개선 등과 관련해 상당폭 의견 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13일로 예정된 교섭에서 그동안 입장차가 컸던 경유세 인하, 차주의 노동자성 인정, 근로소득세 개선 등에 대해 일괄 타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해양수산청에 따르면 화물연대 부산지부 회원들의 작업 거부로 이날 현재 대부분의 부산항 부두에서 컨테이너 반출.입 물량이 평소의 20% 이하 수준으로 떨어졌다.

운송거부 사태가 계속될 경우 12일에는 수출 화물의 50% 정도가, 13일부터는 거의 모든 화물이 선적되지 못해 '수출 불능'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부두 운영사와 선사(船社)들은 밝혔다.

광양항 컨테이너부두도 컨테이너 차량들의 운송거부로 사흘째 수출입 물량의 반출.입이 중단됐다.

화물연대 경남지부와 한국철강 운송업체인 세화통운도 운송비 인상을 놓고 닷새째 협상을 벌였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13일 삼성전자와 거래하는 운송사 대표들과 협상하기로 한 경인지부는 18일까지 계속 협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당장 수송 차질은 빚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노무현(盧武鉉)대통령은 이날 출국에 앞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대화로 문제를 풀되 위법 행위에 대해 법 집행을 엄정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이해성(李海成)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부산=강진권 기자, 이수호.강갑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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