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사람과 너무 닮았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컴퓨터는 로보트 인간이라 말해도 좋을 만큼 사람과 거의 흡사한 기능을 갖고 있다. 그 이유는 컴퓨터가 인간의 사고기능을 대신하게 하기 위해서 인간을 본 따 만들어진 기계란 점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듣거나 손으로 만져보는 등 오관의 기능에 의하여 주어진 자료나 정보를 받아들인 후 이를 기억하고 기억된 내용을 계산·판단하여 그 결과를 말이나 손짓·발짓 등의 제스처, 혹은 글로 써서 의부에 전달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기능은 외개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입력기능,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는 기억기능, 기억된 자료를 분석·처리하는 연산기능, 처리된 결과를 외개로 표현해 주는 출력기능을 한꺼번에 갖추고 있다.
또한 인간은 이러한 4가지의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조합되어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조정을 담당하는 제어기능 등 모두 다섯 가지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컴퓨터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섯 가지의 기능을 갖고있다.
첫째 컴퓨터는 사람이 손으로 쓴 전표나 부호, 혹은 구멍 뚫린 카드 등을 컴퓨터 내부에서 읽어 낼 수 있는 입력기능이 있는데 이는 사람에 비유하면 눈과 귀에 해당된다. 입력기능은 컴퓨터의 모든 기능 가운데서도 개발이 가장 뒤떨어져 있어 현재 연구 중에 있는 사람의 음성을 직접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음성입력 장치의 개발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둘째로는 읽혀진 각종 자료를 기억할 수 있는 기억기능을 들 수 있다. 이것을 인간에 비유한다면 뇌의 세포작용에 해당한다. 컴퓨터의 기능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특성 중의 하나인 기억능력은 자기 테이프나 자기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를 사용하면 거의 무한에 가깝게 조작할 수 있으며, 기억된 데이터 속에서 필요한 자료만을 순식간에 찾아 낼 수도 있어 지문조회에 의한 범인색출, 병원 환자리스트 관리 등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셋째로 컴퓨터는 기억된 자료를 계산하거나 비교 판단하여 목적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연산기능이 있으며 이는 사람에서 뇌의 생각하는 기능에 해당한다. 50명의 사무원이 1주일이나 걸려야 처리할 수 있는 전표를 단 8초만에 해치운 예도 있으며, 10억 단위 숫자의 곱셈을 1초에 수 십억 번 이상 계산할 수 있는 컴퓨터도 등장하고 있다.
넷째는 컴퓨터가 계산한 결과를 인간이 알 수 있는 글이나 도표·그림 등으로 바꿔 외부로 제공해 주는 출력기능이다. 이것은 사람의 말이나 손짓 발짓 등에 해당한다.
출력장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문서를 직접 인쇄해 내는 고속 인서 장치인 라인프린터(Line Printer)다. 1초에 3천자 이상을 찍어 낼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이 정도로는 컴퓨터의 내부 처리속도를 감당해 낼 수가 없어 여러 대의 라인프린터가 동시에 답을 적어 내도록 고안되기도 한다.
다섯째로는 사람의 뇌가 어떤 행동을 일으키도록 지시하는 작용에 해당하는 제어(제어)기능이다. 이것은 입출력 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 등 컴퓨터의 모든 장치가 지시된 작업순서에 따라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콘트롤하는 역할로 컴퓨터가 인간의 개입 없이도 지시된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적으로 주어진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제어장치가 있기 때문이다.
제어장치는 이제까지 인류가 만들어낸 어떤 기계에서도 볼 수 없는 특징적인 것으로 컴퓨터는 바로 이 제어장치가 있음으로써 「인공두뇌」라 부르게 되는 것이다.
컴퓨터는 이와 같이 다섯 가지 기능을 가진 서로 다른 장치들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이란 여러 대의 단위체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전체로 통합되어 서로 공통된 목적에 따라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는 중앙처리장치와 보조기억장치 및 몇 대의 입출력 장치가 서로 연결되어 기능을 분담하고 전체로서 어떤 목적을 위한 데이터 처리를 행하는 시스템으로 이용하려는 업무의 성격, 종류 등에 따라 각 장치의 성능을 여러 가지로 바꿔 구성할 수도 있는 것이다. <정상은(중앙전산원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