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방산제품 수출확대등 협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한미양국은 오는 30,31일 이틀동안 서울에서 열리는 제14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의에 참석할 양측대표의 명단을 27일 발표했다.<관계기사6면>
이번 회의에 한국측 대표는 주영복국방부장관을 수석대표로한 14명이며, 미국측 대표로는「캐스퍼·W·와인버거」 국방장관을 수석대표로한 13명이다.
국방부제1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회의에서 양국대표들은 한반도주변정세 및 북괴위험을 공동으로 분석평가하고 한미 방위조약에따라 한반도의 안정과 동북아지역의 평화를 위해 양국이 협력할 구체적인 방안을 토의하며, 한미안보협의회의의 기능및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고위실무위원회를 설치하는 문제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군의 전력증강을 위한 방위산업품 수출확대방안, 미국의 대외군사판매차관 (FMS) 의 확대와 차관조건개선을 위한 토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보협의회의에 앞서 29일상오에는 양국 합참의장이 주관하는 제4차한미군사위원회가 국방부 제1회의실에서 열린다.
「와인버거」 미국방장관일행은 28일하오 특별기편으로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양국대표단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주영복국방부장관(수석대표)▲윤성민합참의장▲박찬긍국방부차관▲유병현주미대사▲강영식▲최성택▲서정욱▲강경순▲한상권▲이범천▲이병구▲박춘식 (이상 국방부)▲공노명외무부정무차관▲김석규외무부미주국장
◇미국▲「캐스퍼·W·와인버거」국방장관▲「데이비드·C·존즈」합참의장(공군대장)▲「리처드·L·워커」주한미대사▲「프랜시스·J·웨스트」국방성 국제안보차관보▲「로버트·J·롱」태평양지구사령관(해군대장)▲「존·A·위컴」주한미군사령관(육군대장)▲「제임즈·H·애먼」국제안보지원본부장▲「새뮤얼·W·후버드」연구및 공업담당부차관보(해군장)▲「토·P·슈스미드」국무성동북아담당부차관보▲「리처드·L·아미타지」국방성 아태담당부차관보▲「찰즈·W·그루버」인력·예비군및 군수담당부차관보▲「핸리·E·캐토」공보담당차관보▲「칼·R·스미드」국방장관군사보좌관(공군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