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현금으로 조사됐다.하지만 실제 예약판매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커피믹스였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이 회원 1438명을 대상으로 ‘추석 선물 계획’을 조사한 결과, '선물 할 품목'으로는 참치ㆍ오일ㆍ비누 등 생활선물세트가 32%로 1위, 과일(19.2%), 홍삼ㆍ비타민 같은 건강식품(19%)이 2ㆍ3위를 차지했다. 반면 '추석선물로 받고 싶은 것'을 묻자 응답자의 절반 이상(50.8%)이 현금 또는 상품권이라고 답해 ‘주고싶은 선물’과 차이를 보였다. 육류와 생활선물세트의 비중은 각각 17.6%, 11%로 뒤를 이었다.
하지만 추석선물 예약 현황을 조사해보니 실제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커피믹스였다. 홈플러스가 7월 14일~8월 10일 4주간 선물세트 예약판매 순위를 집계한 결과 동서식품 맥심커피세트 84호(1만8800원) 매출이 전체의 17.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예약판매 2위 역시 동서식품 맥심카누커피세트 3호(1만6900원)로 커피믹스가 전체 매출비중의 34.9%를 기록했다.
이어 CJ제일제당 스팸복합 1호(3만800원), 대상 청정원 H1호(3만4800원), 사조 안심특선 22호(2만6800원), CJ제일제당 스팸복합 2호(3만4800원), 아모레퍼시픽 려 모발케어(2만9900원), LG생활건강 LG 4호(1만9900원), CJ제일제당 스팸 8K호(3만4800원), 애경 행복 3호(1만5900원) 순으로 1~3만원대 저가형 가공식품ㆍ생활용품 세트가 모두 판매 10위안에 들었다. 김영성 홈플러스 빅시즌기획팀장은 “한우ㆍ과일같은 신선식품이 한 품목도 10위권 내에 들지 못하는 기현상을 보였다”며 “경기침체 영향이 크고 예약판매는 대량 구매하는 기업 고객이 많아 커피 선물세트 비중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채윤경 기자 pcha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