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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때 받고싶은 선물은 현금… 현실은 커피믹스 1위

중앙일보

입력

추석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현금으로 조사됐다.하지만 실제 예약판매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커피믹스였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이 회원 1438명을 대상으로 ‘추석 선물 계획’을 조사한 결과, '선물 할 품목'으로는 참치ㆍ오일ㆍ비누 등 생활선물세트가 32%로 1위, 과일(19.2%), 홍삼ㆍ비타민 같은 건강식품(19%)이 2ㆍ3위를 차지했다. 반면 '추석선물로 받고 싶은 것'을 묻자 응답자의 절반 이상(50.8%)이 현금 또는 상품권이라고 답해 ‘주고싶은 선물’과 차이를 보였다. 육류와 생활선물세트의 비중은 각각 17.6%, 11%로 뒤를 이었다.

하지만 추석선물 예약 현황을 조사해보니 실제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커피믹스였다. 홈플러스가 7월 14일~8월 10일 4주간 선물세트 예약판매 순위를 집계한 결과 동서식품 맥심커피세트 84호(1만8800원) 매출이 전체의 17.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예약판매 2위 역시 동서식품 맥심카누커피세트 3호(1만6900원)로 커피믹스가 전체 매출비중의 34.9%를 기록했다.

이어 CJ제일제당 스팸복합 1호(3만800원), 대상 청정원 H1호(3만4800원), 사조 안심특선 22호(2만6800원), CJ제일제당 스팸복합 2호(3만4800원), 아모레퍼시픽 려 모발케어(2만9900원), LG생활건강 LG 4호(1만9900원), CJ제일제당 스팸 8K호(3만4800원), 애경 행복 3호(1만5900원) 순으로 1~3만원대 저가형 가공식품ㆍ생활용품 세트가 모두 판매 10위안에 들었다. 김영성 홈플러스 빅시즌기획팀장은 “한우ㆍ과일같은 신선식품이 한 품목도 10위권 내에 들지 못하는 기현상을 보였다”며 “경기침체 영향이 크고 예약판매는 대량 구매하는 기업 고객이 많아 커피 선물세트 비중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채윤경 기자 pcha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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