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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혼잡가중· 「콜·택시」타격이유로 디젤 택시 허가 안해 서울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기름값이 휘발유의 7분의1밖에 들지앉고 소형차보다 승차감이 좋은 대형「디젤·택시」 가 전국 각 도시에 등장, 운전사와 승객들에게 더 많은 이익과 편리함을 주는등 인기를 얻고있으나 정작 「택시」 이용자가 가장 많은 서울에는 이차가 단1대도 운행되지 않고 있다.
이는 교통부가 지난7월「디젤·택시」가 생산됨에 따라 ▲승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택시」의 안정성을 높이고 ▲싼 기름값에 따른 운전사들의 이익보장등을 위해 전국 각시· 도에 일반「택시」와 같은 요금을 받는 조건으로 차량변경 사용허가를 내주도록 시달했으나 서울시에서만 유독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측은 「디젤·택시」가 운행될 경우 ▲「택시」의 대형화로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같은 형인 「콜·택기」 영업에 타격이 예상되며 ▲현재의 유류정책상 값이 싼 「디젤」에 휘발유와 같은 특별소비세가 붙게되면 운전사· 차추들에게 2중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는등의 이유로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서울시의 방침에 대해 시민들과 「택시」업계에서는 『교통부가 허가해준 「디젤·택시」를 어느 특정지역에서만 운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불황에 허덕이는 「택지」 업계의 실정을 무시하고 시민의 편익을 외면하는 일』이라며 『영업방식이 다른데다 수가적은 「콜·택시」의 영업지징을 우려하여 「디젤·택시」의 운행을 억제하는 것은 서울시가 「콜 택시」만을 일방적으로 두둔하는 처사이며 「택시」수급에 대한 무계획이 빚은 자체모순』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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