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이후의 항공기연료는 어떻게 대체될 것인가. 서독 「함부르크」에서 열린 독일항공연구원의 「심포지엄」은 앞으로 항공기의 「오일」은 물로 대체될 것이 틀림없다는 일치된 견해로 이에 대한 대답을 명백히 했다.
물 연료의 주장 파는 독일항공연구원의 「발터·페슈카」박사와 「루프트한자」기술담당인 「클라우스·니팅거」박사. 이들은 물 비행기의 대두가 시기문제라면서 적어도 25∼30년 이내엔 물로 추진되는 비행기가 하늘을 날것으로 내다보았다.
물 연료의 추진방법은 소형원자로로 물을 섭씨9백∼9백50도로 고열 화한 다음 물량의 95∼25%에 이르는 공기를 넣어 여기서 발산하는 폭발 「가스」를 「에너지」화 한다는 것이다.
「세미나」참석자 중 「페슈카」박사를 중심으로 하는 물 연료의 지지파는 장점이 너무도 많다는 주장이다.
현재의 중형비행기가 7천8백㎞ 달리려면 1백50t의 기름이 필요하지만 물 연료의 경우 39t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기체의 중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여기에 물 연료를 가지고도 음속 4∼12배까지의 초음속비행기를 개발할 수 있고 더구나 갈수록 심각히 대두되고 있는 환경보호를 위해선 이보다 더 좋은 연료가 없다는 결론이다.
그러나 「니팅거」박사 등 일부 참석자들은 「오일」이후의 연료로 물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것 까진 인정하면서도 물 추진 비행기의 개발에는 많은 난관이 있다는 우려다.
무엇보다도 문제는 물 연료를 섭씨영하2백34도 이하로 낮춰야하고 또 결빙된 물 연료를 구형「탱크」에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물「탱크」를 날개 아닌 동체에 설치해야한다는 점.
동체앞뒤부분에 「탱크」를 설치함으로써 물 비행기의 동체는 현재보다 길어지며 또 날개간거리가 짧아지도록 설계된다는 설명이다.
여하간 물 연료의 생산·폐기처리문제·공기와의 폭발장치 등 현재까지의 미 해결과제가 앞으로의 기술개발로 해결된다고 전제된다면 늦어도 2천년대 초반에는 물 비행기의 운항이 틀림없다는 결론이다. 【본=이근량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