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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료 인상 무계획"|국회추궁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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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국회 교체위는 1일 민병권 교통장관을 출석시켜 교통요금 인상문제와 교통지옥 해소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신민당의 김재광·박해충 의원 등은 『12가지 교통요금을 평균 32·7%에서 최고 2백 75%까지 기습인상 함으로써 물가앙등의 주도적 역할을 했고 이로써 운수업체 기업화방안의 실패·대민 「서비스」개선 실패 등이 입증됐다』고 주장하고 이 같은 교통정책의 실패와 「토큰」 재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라고 따졌다.
금광수 의원(무)은 『KAL 국제선의 연발은 연간 71·9%, 연착은 42·7%로 국위를 손상하고 있고 예약취소 등도 빈발하고 있으며 작년 8월에는 「마닐라」 법원으로부터 4만 1천「달러」를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는 등 국제적인 망신을 당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KAL은 정부의 계속적인 특혜와 지원으로 국제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으나 이제 개인기업으로서는 감당키 어려운 한계에 도달했다』고 주장, KAL을 국영화 하라고 촉구했다.
유정회의 정재허·이연식 의원 등도 KAL의 연발착·운항취소 등을 들어 KAL은 국제선만 전담시키고 국내선은 새로운 민간항공회사를 개발·육성해 전담시키는 이원체제를 추진할 용의가 없는 가고 물었다.
공화당의 황재홍 의원은 실효성 없는 「토큰」을 폐지하고 그 대신 50원짜리 주화를 통용케 하라고 촉구했다.
민장관은 답변을 통해 『국내선을 전담할 새로운 민간항공회사의 육성의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국내선 운항에서 오는 적자와 조종사·정비사 등의 부족에 의한 난점 때문에 우선 KAL운영을 개선토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장관은 수도권 교통종합대책을 마련. 고위층의 결재과정에 있으며 이것은 획기적인 계획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토큰」제는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KAL강제착륙 진상규명을 의해 영국 보험회사, 미국의 항공기제작회사, 소련정부 등에 대해 필요한 자료의 요청을 해놓고 있으나 소련으로부터는 아직 아무 회답이 없다고 밝히고 돌아온 승무원의 진술만으로는 사고원인의 진상에 관한 결론을 내릴 수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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