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니발」이 이끈 「카르타고」의 대군이 코끼리를 타고 「알프스」산맥을 넘어 「이탈리아」안에 몰려오자「이탈리아」군은 별로 싸우지도 못하고 패주했다.
「이탈리아」의 병사들은 거상을 처음으로 봤던 것이다.
코끼리 앞에서는 창이나 칼은 전혀 무력하기도 했다.
제1차대전때 처음으로 영국의 전차를 본 독일군도 꼭 이와 같았다. 그후 전차는 줄곧 현대적 지상전의 주역이 되어 왔다. 요새도 거대한 전차는 심리적으로 병사들을 압도한다.
각 국간의 전력을 비교할 때에도 늘 전차가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만약에 앞으로 10년 이내에 「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전차가 승패를 결정한다고 보는 전략전문가가 많다.
67년의 중동의 6일 전쟁에서 「이스라엘」군이 전격적인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도 「탱크」때문이었다. 한국 동란의 초기에 「유엔」군이 고전했던 것도 소련제 「탱크」때문이었다.
특히 핵무기가 등장한 이후로는 전차의 비중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 우선 핵무기 폭발때 핵반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또 오염 지대를 빨리 통과할 수 있게 해준다.
세계에서 제일 무겁고 큰 전차는 영국의 52t짜리 「치프틴」. 주포는 1백22㎜나 된다.
그러나 이제 이런 중「탱크」의 유행은 지났는가 보다. 화력의 발달과 「미사일」의 등장 때문이다. 「탱크」성능은 주로 세가지로 평가되고 있다. 첫째 화력, 둘째 기동력, 세째 방비력. 이중의 어느 것에 더 큰 비중을 두는지는 나라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프랑스」는 안전도를 중요시하여 그 다음으로 속도와 기동력을 중요시한다. 서독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서독의 「레오파드」와 프랑스의 AMX-30형 전차는 시속65㎞나 된다. 이 전차들은 서독·「프랑스」뿐만 아니라 「벨기에」·「이탈리아」·화란·「노르웨이」·「스페인」·희랍·「리비아」 등 각국이 채택하고 있다.
영국의 견해는 다르다. 전차는 적군의 전차와 맞서 이겨낼 수 있을 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래서 영국의 「치프틴」형은 「프랑스」의 AMX-30형보다14t이나 더 무겁다. 주포도 서독의 「레오파드」보다 15㎜가 더 크다.
미국은 이 두 극단의 중간점을 따르고 있다. 그 결과 개발된 것이 M-60형이며, 미국뿐 아니라 「이탈리아」「오스트리아」「이란」「이스라엘」 등에서도 쓰고 있다.
소련도 이와 비슷한 견해를 따르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전차가 T-62형이며 1백15㎜의 주포를 장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미국의M-60형과 성능이 똑같은 전차를 양산하게 됐다고 한다.
이름은 M-B형. 값도 M-60의 절반인 30만「달러」일뿐이다. 북괴전차보다 성능도 월등히 좋다고 한다. 여간 마음 든든해지는 얘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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