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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 차원의 교통 대책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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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올해 6만8천5백24대의 각종 차량을 증차하는 등 대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시책을 펴 나갈 방침임을 보고했다.
대도시 교통사정의 격심한 불편은 시민들의 일상생활 가운데서도 가장 큰 고통의 하나로 손꼽히게 된지 벌써 오래다.
유쾌하고 친절한 가운데 원활히 이뤄져야 할 교통 「서비스」가 그날 그날을 살아가기에도 바쁜 시민들의 삶을 갈수록 짜증스럽고 고달프게 만들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민들의 불편과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해서도 도시 교통 난 만큼은 하루빨리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될 문제다.
교통문제는 크게 나누어 교통의 정체 해소·승차 난 해소를 위한 용량 확보, 그리고 교통 안전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이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교통문제를 낳고 있다.
때문에 이들 문제 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고 그 긴급성의 우열 또한 가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교통난은 이들 저해 요인 중 어느 한가지에만 역점을 두는 것으로는 해소될 수 없고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발본대책을 필요로 한다.
우선 도심교통의 만성적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운행효율 제고를 위한 도로 율의 확충이 기본이다.
그러나 도로률 1%를 올리는데는 1천5백억원이란 엄청난 돈이 들어야 한다. 자원의 제한이 심각한 우리처지로서는 도로률을 늘리는데도 한계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렇게 볼 때 교통체증해소를 위해서는 현재 90%이상 지상노면 교통에만 편재하고 있는 교통량을 고가·노상·지하교통으로 나누어 합리적으로 안배하고, 한곳으로 집중된 교통유발요인을 과감하게 분산시키는 것이 긴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하철의 확장과 더불어 도심에 집중된 행정·금융·교육·문화 등 모든 중추기능의 분산·이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 교통수단인 차량의 확보문제는 대중성과 안정성·저렴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대형대중교통수단의 확장에 시책의 우선 순위가 주어져야함은 더 말할 필요도 없다.
소득의 증가에 따라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가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절대다수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대중교통수단의 용량을 확보한 뒤에 부수될 문제이지, 결코 선행요건이 될 수는 없다.
이런 견지에서 승용차는 3만8천8백16대나 대폭 증차시키면서 수송기능이 월등한 「버스」 의 증차는 4천1백75대에 그치도록 된 당국의 올해 증차계획은 마땅히 재조정 돼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교통수단을 문명의 이기답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그에 부수되는 위험성을 제거하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와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안된다.
최근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발생건수는 연간6만5천 여건으로 해마다 3천5백여명이 사망하고 8천7백 여명이 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사고율은 세계에서도 제1위로 자동차를 달리는 흉기라고 하는 말을 새삼 실감나게 한다.
이처럼 높은 사고율은 자동차의 편리성만 생각하고 그 흉기성을 도외시한 결과라 아니 할 수 없다.
사고의 방지를 위해서는 운전사의 근로조건개선·도로환경의 정비·운수업체의 대형화, 그리고 근대교통에 대응하는 시민들의 감각과 지식의 함양이 수반돼야 한다.
교통대책이 이와 같은 종합적 차원에서 모색되지 않는 한 교통난 해소는 물론 편리하고 안전한「서비스」제공이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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