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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고창에 200억 들여 농원 조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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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7면

매일유업과 정부·지방자치단체가 힘을 합쳐 새로운 농업 비즈니스 모델 조성에 나선다.

 매일유업, 농림축산식품부, 전북 고창군은 14일 고창 상하농원육성목장에서 6차 산업(농수산업·제조업·서비스업이 복합된 고부가가치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고 ‘상하농원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매일유업이 지역 농민·지자체와 함께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친환경 농축산물을 생산·판매하고, 친환경 먹거리를 주제로 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기존 매일유업의 유제품 공장이 있는 전북 고창 상하면에 9만9100여㎡(약 3만 평) 규모로 2015년까지 상하농원을 짓는다. 여기에는 유제품 공방을 비롯해 햄·빵 공방, 복분자 등 과일공방, 된장·고추장의 장류 공방 등을 갖춰 고창 지역만의 특성을 살릴 계획이다. 또한 숙박시설과 레스토랑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상하농원과 제반 생산시설에는 매일유업이 200억원을 투입한다.

 매일유업은 또 이번 협약에 따라 지역 농축산물 구매를 지난해 2만2479t에서 2018년에는 23만5267t으로 열 배 가까이 늘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분유·우유 등 농식품 해외수출을 지난해 6386t에서 2018년까지 5만6300여t으로 확대한다. 상하농원 프로젝트가 활성화되면 2018년까지 전북 고창 지역에 100만 명 이상의 신규 관광객이 유입될 것으로 매일유업과 농식품부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매일유업은 2018년까지 ‘상하목장’ 브랜드 주도의 유기 농·축산물 매출을 현재보다 2.5배 늘려 시장 성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매일유업 김정완 회장은 “상하농원이 정부-기업-민간단체-농가가 함께하는 상생형 고부가가치 한국 농업의 기본 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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