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발표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워싱턴6일 AP합동】「미끼·다께오」일본 수상과 「제럴드·포드」미국 대통령간의 미·일 정상회담 끝에 발표된 13개항 일의 『공동 발표문』요지는 다음과 같다.
①회담 경위
②미·일 관계=「미끼」수상과 「포드」대통령은 1974년11월20일 「포드」대통령의 방일시 발표된 공동성명을 재확인하고 양국 외상회의를 1년에 두 차례씩 정규적으로 개최키로 합의했다.
③인지 전후 「아시아」 및 한국 안보=「포드」대통령은 「아시아」가 세계 평화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한편 미국이 「아시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하고 「아시아」우방과의 방위조약을 충실히 이행할 결의임을 재확인했다.
양국은 한국의 안보가 한반도 평화 유지에 긴요하며 한반도의 평화 유지는 또한 일본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보에 필요하다는데 합의했다. 양국은 또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통일을 성취하기 위해 남북 대화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강력 희망을 피력했다. 「유엔」에서의 한국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은 모든 당사국이 현재 발효 중인 휴전을 보전할 수 있는 체제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데 합의했다.
④미·일 안보조약=「미끼」수상과 「포드」대통령은 미·일 안보협력조약이 극동의 평화·안보 유지에 공헌해 왔으며 이 조약은 「아시아」의 국제정치구조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이며 또 이 조약이 앞으로 양국간의 장기적인 이해 관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데 합의했다.
미국은 일본이 재래식 무기든 핵무기든 간에 무력 공격을 받았을 경우 이 조약에 따른 대일 공약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다짐했다.
⑤미·소 전략무기제한협상(SALT) 및 중동=「포드」대통령은 소련과의 제2단계 SALT협정의 조기 타결을 위해 노력을 계속할 것을 다짐했다.
⑥핵 확산=「미끼」수상과「포드」대통령은 핵의 세계적인 확산을 방지하고 적절한 핵 안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적극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미끼」수상은 가능한 한 조속히 일본 의회가 핵무기확산금지조약을 비준토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다짐했다.
⑦국제경제협력
⑧국제무역=양국은 개방적 국제무역 체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양국이 다변적 국제 협상에 관한 동경「라운드」에서 계속 적극적·건설적 역할을 담당할 것에 합의했다.
⑨「에너지」=양국은 산유국과 석유 소비국 간의 이해관계가 이루어져야 할 긴급한 필요성에 합의하고 현재 진행 중인 양측간의 대화를 재개하기 위한 노력을 환영했다.
⑩식량문제
⑪개도국의 경제개발
⑫미·일 협력=「미끼」수상과 「포드」대통령은 지난10년간 의료·과학·기술분야에서의 양국의 협력과 현재 논의 중인 과학 및 기술협력계획을 높이 평가했으며 지난5일 양국 외상이 서명한 양국의 새로운 환경보호협정에 만족을 표시했다.
⑬미국독립2백주년 축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