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48억 공모증자 난항 거듭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동국제강이 자본시장을 통해 사상 최대 규모인 48억원을 일시에 공모 증자하려던 계획은 발행주식의 인수단 구성이 난항을 보여 실현이 늦어질 것 같다.
동국제강의 신주공모는 삼보증권이 간사회사로 모집주선을 맡아 인수단 구성을 서두르고 있는데 모집주선 수수료만도 1억4천4백만원 규모에 달한다.
그러나 장기 침체에 빠져있는 증시여건으로 보아 48억원 전액이 일반 소화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인수단을 구성, 잔액을 인수하는 것이 불가피한데 금융단·보험단 등 인수를 맡을 기관에서 잔액인수를 꺼려 인수단 구성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
삼보 측은 발행회사를 움직여 발행주식을 보통에서 우선주로 바꾸고 인수단 구성을 종용하는 한편 발행회사 측에 모집규모를 30억원 정도로 줄일 것을 요망하고 있으나 동국제강이 이에 응하지 않아 중간에서 애를 태우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