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틴틴 경제] 다섯 마당서 놀며 경제를 배우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10대 청소년을 위한 경제교육을 올해 중점 사업으로 펼치는 중앙일보가 '틴틴' 여러분과 학부모, 선생님을 위한 경제교육 웹사이트를 17일 열었습니다.

웹사이트의 이름은 '틴틴경제'(http://teenteen.joins.com)입니다. 중앙일보는 1999년부터 신문 지면을 통해 매주 한 차례 청소년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춘 틴틴경제를 연재해 왔습니다.

이번에 틴틴 경제 사이트를 개설함에 따라 중앙일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해 효과적으로 청소년 경제교육을 할 수 있는 마당을 마련했습니다. 종이신문에 이어 10대를 위한 사이버 경제학교를 개설한 것입니다.

중앙일보가 틴틴경제 웹사이트를 만든 것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을 건전한 경제인으로 육성하려면 조기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독자 여러분을 위해 지난해부터 국내 언론사 최초로 '프리미엄 서비스'(premium.joins.com)를 실시하고 있는 중앙일보가 독자 여러분에게 더 큰 기쁨을 드리기 위해 틴틴경제 사이트를 열었습니다.

틴틴경제 웹사이트는 중앙일보 혼자서 만드는 게 아닙니다. 바로 틴틴 여러분과 학부모, 선생님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대화 마당(커뮤니티)입니다.

중앙일보는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염두에 두고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게시판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경제교육은 물론 작은 경제 현상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라도 질문하세요. 취재 경험이 풍부한 중앙일보 기자 50여명과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일보 경제교육 자문위원'18명 등이 속시원하게 해결해 드릴 것입니다.

틴틴경제 사이트는 '놀며 배우는 경제 다섯 마당'이라는 주제 아래 크게 '배움마당' '질문마당' '이야기마당' '놀이마당' '자료마당'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다섯 마당은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에 이르는 연령층인 1014세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췄습니다. 다섯 마당에 들어간 모든 기사와 자료.정보들은 어려운 경제 현상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자녀와 학부모, 학생과 선생님이 컴퓨터 앞에서 편안히 이야기하면서 경제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인 딸을 둔 주부 한효수(서울 종로구 옥인동)씨는 "기본적인 경제 지식과 경제 현상.경제교육 방법 등이 망라되어 있는 틴틴경제 사이트를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궁금증을 풀어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희성 경제연구소 기자

*** 어떻게 활용하나

프리미엄 회원 가입후 궁금한 점 질문해요

'틴틴경제'웹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더욱 깊이 있는 내용을 원하고 중앙일보 경제교육 자문위원과 중앙일보 기자에게 궁금증을 물어보려면 프리미엄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광고성 메일이나 터무니없는 내용이 올라오는 것을 막는 등 사이트 관리를 위해서입니다. 중앙일보 독자라면 누구든지 프리미엄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premium.joins.com) 사이트에 접속해 가입 절차를 밟으면 본인은 물론 가족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자문위원들>

▶김정훈=원광대 생활과학대 교수. 가정에서의 경제교육 전문가.▶천규승=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교육팀장. 경제교육을 재미있게 강연하는 전문가.▶김인철= KDI 나라경제 편집장. 경제교육과 경제정책 홍보 분야 전문가.▶김상규=대구교육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전래 속담과 놀이를 이용한 경제 해설서 집필.▶김정호=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급변하는 경제 현상을 중.고교 교과서에 반영.▶김인숙=한국소비자보호원 선임 연구원. 청소년의 소비 행태 및 소비자 경제교육.정책 연구.▶양세정=상명대 생활환경학부 교수. 가계(가정) 소비와 부채, 소비자 교육에 관심.▶박희종=명지대 무역학과 교수. 금융지식연구소를 설립해 금융지식 연구와 교육에 주력.▶문승래=순천향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한국경제교육학회 부회장이며 고교 경제 교과서 집필 주도.▶손정식=한양대 경제학부 교수. 청소년 경제교육을 주도한 1세대 경제학자. ▶엄기웅=대한상공회의소 상무. 대한상의에서 청소년 경제교육 전담.▶강창희=PCA투신 투자교육연구소장. 굿모닝투신 사장을 역임한 증권계 1세대 주자.▶김영종=비자코리아 사장. 미국 비자 본사의 경제교육 노하우를 한국에 전파.▶김영용=전남대 경제학부 교수. 시장경제 전도사로 활약.▶진재욱=UBS워버그 서울지사장. 미국 이민 1.5세대로 미국식 경제교육에 해박.▶하승창=함께하는 시민행동 사무처장.▶김재원=한양대 디지털경제학부 교수. 한국경제교육학회장.▶박형준=성신여대 사회교육과 교수. 고교 2~3년생을 위한 경제 교과서 집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