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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부각되는 철마 김중현씨의 화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1930년대의 우리나라 화단에서 빛을 반짝였던 철마 김중현씨의 이름이 최근 그의 유작을 통하여 새삼 부각되고 있다.
일제아래의 선전에서 동양화와 서양화를 함께 특선에 뽑히는 등 맹활약을 보였던 철마는 1901년 서울태생으로 동난 중인 1953년 부산에서 작고했다.
그는 1930년 13회 선전에서 서양화『정물』을 내어 특선한 것을 비롯하여 31년에 서양화『춘양』이 특선됐고, 35년에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양부에서 동시에 특선되는 영광을 누렸다. 또 36년과 41에도 서양화로서 특선되는 등 당시 화단에서 주목된 작가의 한사람이다. 그의 작품은 초기의 소품「스케치」『농악』이 국립현대미술관에 수장돼 있을 뿐이다. 그런데 최근 그의 아들 김인성씨에 의해 유작의 소재가 수소문되고 그 중 말년의 동양학 작품 5점이 풍속화로서 복제되어 나옴으로써 그의 화재가 다시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인상파화풍에서 후기인상파 및 야수파경향이 도입되던 30년대의 양 화단에서는 김종태·구본웅·강신호·이창현·황술조·이인성·나혜석·김중현 제씨가 두각을 나타내었다.
당시 토지조사국에 근무하던 김씨는 수채화의 보급에도 앞장섰으나 40년대 이후에는 주로 동양화를 제작, 서화협회를 중심으로 이용우·고희동 제씨와 함께 활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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