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사렛대, 일반·특별전형으로 420명 선발 … 수능 B형 선택하면 10% 가산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국제경영학과

나사렛대학교가 201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42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가군(인문사회·사범·자연·보건 계열) 364명, 다군(예체능 계열) 56명이다. 대부분 일반전형으로 선발하고 농어촌학생·특성화고출신·특수교육대상자를 특별전형으로 뽑는다. 나사렛대 정시모집 전형별 특징과 방법, 장학제도 등에 대해 알아봤다.

나사렛대의 일반전형은 수능성적(예체능·국제경영학부·비서행정학과 제외) 중심으로 선발한다.

학과에 따라 반영비율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수능성적(70~100%), 면접고사(10~30%)로 나눠 반영할 예정이다. 특별전형은 일부 학과와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을 제외하고 학생부 성적 90%와 면접 10%를 적용한다. 나사렛대는 특별전형의 경우 도입 취지를 살리기 위해 수능성적을 없애고 학생부 성적과 면접, 실기고사로 선발할 예정이다.

수능성적은 국·영·수 영역 중 성적이 우수한 2개 영역을 각각 40%씩 반영하고 탐구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2개 과목 평균(20%)을 반영한다. 수능유형(A·B) 선택은 자유지만 B형은 취득 점수의 10%를 가산한다.

학생부 성적은 국·영·수·사·과 교과목 가운데 성적이 우수한 3개 교과목에서 각각 성적이 좋은(각 5개 과목씩) 15개 과목의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이에 따라 지원자의 경우 전체 교과 등급 보다 점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예체능 계열 실기고사는 각 모집단위특성에 맞는 전공기초 분야를 평가하게 된다.

10% 이상을 반영하는 면접고사는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학과에 대한 이해와 지원동기, 인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기출문제는 입시 홈페이지(ipsi.kornu.ac.kr) 면접 자료실에 있는 기출문제를 참조하면 된다. 원서접수는 24일 오후 5시, 서류는 26일 오후 5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면접·실기고사는 가군의 경우 2014년 1월 8일, 다군은 1월 25일 실시한다. 합격자는 2월 5일 홈페이지와 ARS(060-720-228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활학부(왼쪽), 전문취업컨설팅, 보건의료학부 수업 및 실습 모습. [사진 나사렛대]

장애·비장애인 통합교육

나사렛대는 6000여 명의 학생 가운데 325명(4월 1일 기준)의 장애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전국 대학에서 가장 많다. 나사렛대는 장애인에게도 동일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유형(시각·청각·지체·기타장애)과 정도(경증·중증)에 제한을 두지 않고 선발한다.

나사렛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학습 장애인 정규 4년제 교육과정(재활자립학과)도 운영하고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사회자립과 재활을 지원하고 있다. 유니버설캐릭터디자인전공(청각장애특화과정)과 같은 특화과정도 개설하는 등 맞춤교육을 하고 있다.

영역·수준별 장애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재활복지 특성화 발전계획도 수립하고 통합형 교육지원체계, 맞춤형 학습복지, 자립형 첨단재활공학 활용 등 장애학생을 위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장애학생을 위한 행정지원은 물론 인프라를 구축해 장애·비장애학생이 함께 공부하는 통합교육 여건을 조성했다. 장애학생에게는 학습권을 보장하고 비장애학생에게는 장애인과 교감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나사렛대는 재활복지학과를 중점적으로 개설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인간재활·수화통역·점자문헌정보학과를 비롯해 언어치료·심리재활학과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재활복지 및 특수교육 전공을 보유하고 있다. 간호·임상병리·물리치료·응급구조학과 등 보건계열학과와도 연계하고 있다.

학습 장애인 특화과정(재활자립학과)과 청각장애인 특화과정(유니버셜캐릭터디자인 전공)도 눈 여겨 볼만 하다.

차별화 된 보건의료 계열, 장학금 혜택

간호학과와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학생 전원이 국가고시에 합격한다. 특수교사 임용고시에서도 지역별 수석을 배출하며 높은 합격률을 자랑한다. 이 밖에 특수체육·태권도학과는 입시마다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실용음악학과와 함께 경쟁력이 높다. 나사렛대의 또 다른 특징은 장학금 제도다. 장학금 지급률이 전국 상위권이다. 2012년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18.7%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으로 전체 수석을 하고 입학성적이 총점의 95% 이상이면 4년간 수업료와 생활관비 전액이 면제된다. 입학성적이 총점의 90% 이상이면 1년간 수업료와 생활관비 전액 면제, 모집단위 최초 수석 합격 후 총점의 85% 이상이면 1학기 수업료가 면제된다. 이 밖에 실기우수·오웬스·나사렛콩쿨 등과 같은 다양한 장학제도가 있다.

 풍부한 국제 네트워크·국제교육 인프라도 주목할 만하다. 나사렛대는 세계 150여 개 국가의 국제나사렛교회 제본부의 교육국 산하 기관으로 세계에 53개 대학이 설립돼 있고 미국에만 8개 대학교가 있다.

풍부한 국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외국인 교원과 유학생이 많아 캠퍼스는 작은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를 비롯해 캐나다·일본·중국에 있는 유명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는 등 활발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최소 1학기 이상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국제경영학전공의 경우 모든 강의가 영어로 진행된다. 아울러 ‘3+1 이동수업’ ‘2+2 공동학위제’ 등 차별화된 국제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강태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