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17일AP동화】「말라카」해협연안국가인 「인도네시아」와「싱가포르」 및「말레이지아」는 군용선박과 20만톤급 이상의 대형유조선의 「말라카」해협 항행을 통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프란스·세다」「인도네시아」체신상이 17일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3개국은「말라카」해협의 선박 항행을 통제하기 위한 공동기구를 곧 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20만t급 이상의 대형유조선은 「발리」 및「촘보크」섬 사이에 있는「촘보크 」해협과「칼리만탄」및 「수왈웨시」섬 사이에 있는「마카사르」해협을 통과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하고 이러한 방안이 마련되면 군용선박이나 대형유조선들이 「말라카」해협을 통과하려 할 때 3개국 정부에 사전승인을 얻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만일 대형유조선이 이 해협을 통과할 수 없게 된다면 35척의 대형유조선을 보유하고있는 일본은 연간 약 12만5천「달러」의 손해를 보게 될 것인데 이들 3개국의 「말라카」해협 통제이유는 인도양 상에서 증가되고있는 소 해군력을 견제하는데 있다.
【자카르타17일AP동화】소련과 「인도네시아」는 17일 국제화시비로 말썽이 되고있는「말라카」해협의 지위문제를 놓고 이곳 외무성에서 첫 대결을 가졌다.
노련한 외교관 「멘델비치」가 이끄는 소련 대표단은 이날 「말라카」해협의 국제화를 반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대표단과 3시간 동안 회담을 가졌으나 양측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 타협점을 발견치 못한 채 끝났다. 이 회담에서 소련 측은 국제법이 공인하는 3마일 영해선을 들고 나와 「말라카」해협이 마땅히 국제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인도네시아」측은 이 「말라카」해협이 국제수로가 아닌 이상 국제화 할 수 없다고 이견을 제시했다.
【동경17일UPI동양】「후꾸다」일본외상은 17일 「말라카」해협이 국제수로라는 것이 일본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17일UPI동양】「싱가포르」를 방문중인 「데이비드·페어베언」호주 국방상은 17일 「자카르타」로 떠나기 앞서 호주는 「말라카」해협이 계속 『자유수로』로 남게되기를 원하며 유엔이 이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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