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꿈은 건강에 좋다|미 생리학자 캘리트만 교수 주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복잡한 사회조직 속에서 낮 동안 시달린 도시인들에 있어 유일한 후식은 『밤에 꿈도 안 꾸고 푹 잘 자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갈등을 갖고있고 그로 인해서 신경이 피로한 도시인들일수록 꿈을 꾸는 일이 필요하다고 최근 시카고대학의 생리학자 나다니엘·켈리트만 교수와 유진·아세린크시 교수는 말한다.
『꿈은 인간이 그의 욕구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절대 필요하다』는 잘 알려진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견해 말고도 생물학적으로 꿈은 인간의 신경조직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그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 꿈은 절대 필요하다는 것이다. 꿈이 없었다면 오늘날 대도시에 살고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신경병환자가 되어있었을 것이라고 이 두 교수는 말한다.
켄리트만, 아세린크시 두 교수에 의하면 사람은 누구나 꿈을 꾸며 한번도 꿈꾸어 본적이 없었다거나 일정기간 계속하여 꿈을 꾸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의 경우도 실제로는 꿈을 꾸는 것이며 다만 그것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것일 뿐이다.
두 학자는 잠든 사람의 눈꺼풀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실험을 통해 잠에서 깨어날 때 눈꺼풀을 빠르게 움직이는 경우는 꿈의 내용을 자세히 기억할 수 있으나 천천히 눈을 뜨는 경우 꿈의 내용을 기억 못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꿈의 내용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 대해서는 아직 이렇다 할만한 연구가 없으나 내용이 없는 일부분만의 꿈에 대한 기억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학자들이 언급하고 있다.
심리분석학자 스테켈은 검은 개는 악마, 검은말은 죽음, 흰말은 정신적 충동에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색채 꿈에 대한 또 다른 학자의 의견을 보면 노란 색은 직관적인 능력을 상징하고, 붉은 색은 감정과 관련이 있으며, 과일은 정사, 꽃은 정신력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한다.
『꿈의 해석』을 쓴 프로이드는 주로 성적인 것에 관련하여 꿈을 풀이하고 있는데, 집은 여성의 성적상징(이를테면 어머니의 젖가슴 등), 지하실은 자신의 본능, 집 속에 침대와 테이블이 있으면 부부를 의미하나 사다리나 층계를 오르내리는 것은 성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또한 해는 에너지와 생식력의 상정인 아버지, 달은 여성을 상징하는데, 여성이 달에 대한 꿈을 꾸는 경우는 비 여성적인 여성의 경우에 나타난다.
이밖에 별은 아이를 상징하며 설탕은 사람의 즐거움, 달걀은 미래의 삶, 술은 강렬하고 긍정적인 삶 등을 나타낸다.【AFP합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