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전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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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국민투표 체제를 활용>공화·신민 양당의 지구당 개편대회, 해위(윤보선씨)를 중심한 가칭 민주통일국민회의의 신당운동, 신민당의 대통령지명대회연기-. 71년에의 꿈이 정가의 부산한 움직임속에서 익어가고 있다.
71년을 의식한 양당의 임전태세는 작년 국민투표때 이미 시험이 끝난 것. 비록 국민투표의 모든 기구가 평시체제로 되돌아갔다지만 언제고 비상체제로 전환될 수 있는 채비는 갖추어져있다.
여야당은 71년 양대 선거에 내세울 선거공약을 다듬고 있으며 가끔 당간부의 입을 통해 그 내용에 대한 국민의 반응을 예진하기도 한다. 안정의 바탕을 견실히 하겠다는 공화당의 공약기조나 내각책임제를 가미해서 개헌을 하겠다는 신민당측 얘기가 모두 그런 유의 것.
공화당은 작년 국민투표에서의 선전활동이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하고 있어 기본전략은 변함없으리란 전망이고 신민당은 국민투표가 행정선거였다고 보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를 막기위한 대책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지휘탑 인선에 촉각돋워>
71년 선거는 63년, 67년 선거와는 달리 양당 모두 당내의 선거운동지휘체계가 일원화할 것 같다. 공화당은 67년 선거에서도 이런 체제를 갖추었지만 야당은 여러 정당이 난립한 63년이나 민중·신한 양당이 갑작스럽게 통합한 직후의 67년에 사실상 다원적 체제로 선거를 치렀던 것.
그러나 이번에 신민당은 유진산당수가(그 자신이 대통령후보에 안나선다면) 대통령후보를 업은 형태로 대통령선거를, 그리고 국회의원 선거는 명실상부하게 진산체제로 운영될 것 같다. 신당이 발을 뻗으면 일부 지방에서 야당후보의 양립상이 빚어지겠지만….
공화당은 지난 국민투표때 박대통령이 주재하는 정부-여당 정기조찬회를 최고기구로 하여 행정부와 당의 기획실을 통해 기동성있는 대책을 짜도록 했었다. 이번에도 그같은 기축기구를 중심으로 선거대책이 짜여질 것 같다. 국민투표가 끝난뒤에 이 조찬회는 국무총리 공관에서 매주 열리고 있으며 공화당의 사무차장 한 사람은 이미 청와대에 마련되어 여러 기관에서 보고되는 선거예비자료를 정리, 분석하고 있다.
정부-여당은 늦어도 연말까지는 선거체제를 위해 인사개편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브레인이 선거 지휘탑에 앉을지 여당주변에서는 탐색의 촉각이 돋워져있다.
신민당은 대통령후보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선거운영에 차이가 있겠지만 당수중심으로 선거를 치른다는게 기본 방향임에는 틀림없다. 67년 선거에서 후보와 당수의 이원체제가 약세의 한 원인이어서 어떤 형태로든 통합이 유익하다면 후보선택과정에서의 유당수의 강력한 발언권이 선거운동과정에도 유지될 것이란 얘기다.

<공약남발 여전할지도>
책임정치와 민주정신이 토착화되지 않은 곳에서 선거공약은 그리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우리 정당들은 공약에 연연하다. 역대 선거의 공약을 살펴보면 여당은 추상적이고 그럴듯한 구호에 치중했고, 야당은 건전한 대안제시보다는 선동적인 비판에 편향했다.
여야 모두 조금씩은 자당의 선거공약을 반성하고 있지만 구호적인 성격을 탈피하기는 힘들 것 같다. 공화당은 오는 9월까지 내년 대통령선거 공약의 골격을 짤 계획인데 ①제3차5개년 계획실천 ②균형된 경제성장과 합리적 배분 ③농·어촌 소득증대 ④물가안정 ⑤고속도로망 건설 ⑥자주국방을 위한 대책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실현성있고 알맹이 있는 것을 짠다는 것이 기본방침이며 큰 문제만 대통령선거공약에 넣겠다는게 정책위 간부들의 생각.
신민당은 대통령권한 약화를 위한 개헌, 공평한 배분에 역점을 둔 대중경제지향, 부정부패일소등 다분히 구호적인 공약을 내세울 것 같다.
특히 엄밀한 분석을 통한 대안제시보다는 정부·여당 정책에 대항하는 대항안을 내세울 가능성이 적지않다. 이같은 야당의 태도는 당내에서도 버려야할 타성으로 지적돼, 김상현의원 같은 이는 『야당의 활로는 정책대안제시이며 무엇보다 급한게 정책전문기구의 확충 정비』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신민당이 내놓은 선거법 개정안은 지방사업 공약의 금지규정을 두고 있는데 공화당이 이를 받아들일 것 같지않아 공약남발의 풍조는 쉽게 가시지 않을 것 같다.

<야당내선 정경분리론>
여야당은 각기 내년 선거가 밝지못한 선거가 될 것으로 점친다. 공화당은 야당의 민주전선식 선전을 걱정하고, 신민당은 여당의 행정선거를 경계한다.
공화당은 국민투표에서 전통적인 여촌·야도의 징크스를 깼다고 보고 이 추세를 고착한다는 목표를 세워 대도시 득표에 치중할 계획이다.
국민투표때 활용한 이른바 사랑방 좌담이라는 저변확대책이외에 이웃넓히기운동, 젊은층과의 대화, 취미인구지원, 직능단체침투등 갖가지 활동에는 도시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게 늘어나고 있다.
신민당은 다음 선거에 관권이 침투할 것으로 보고 대도시에서의 야당 붐조성과 그것의 지방파급을 기대한다.
선거자금 조달도 큰 문제. 자기선거를 치르는 후보자들이 개인투기를 할 것이기 때문에 국민투표때보다는 전반적으로 사정이 낫겠지만 그대신 후보자의 재력이나 여야당에 따라 자금규모는 균형을 잃을 것이 틀림없다.
경제통이라고 불리는 어느 공화당 의원은 『자금원의 전망이 좋지않기 때문에 자금이 적게드는 선거를 치르도록 지금부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자금파이프를 제대로 갖지못한 야당은 결국 많은 후보자들이 몇몇 당내 실력자들의 개인적인 역량에 기댈 수밖에 없어 선거태세의 일원화가 저해될 우려가 있고 그 때문에 당운영상의 정경분리론이 대두되고 있는 형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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