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록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전쟁이 끝난뒤 고향에서 국적을 찾으시오. 여태까지의 실패는 결정적인 승리를 얻기 위합 하나의 과정이다. (42년7월 북「아프리카」 상륙작전을 앞두고 연합군지휘관회의 연설)
▲몸소 겪은 군인만이 그럴수있듯이본인은 전쟁을 증오한다. 전쟁의 잔학성,무익성,그리고 우매성을 직접눈으로 보는 사람만이 그럴수있듯이전쟁을 증한다.(51년6월6일 「노르망디」 상륙작전기념연설)
▲우리들의 자원은 거대하고 우리들이 원칙은 「다이나믹」하며 우리들의 목적은 너무 값진것것이다. 그리고 산적돼있는 여러문제들은 너우나 중대한 것들이어서 회의와 공포를 품을수 없다. (56년1월5일 연두교서)
만인을 위해 하나의 법만이
▲만인을 위하여 법은 하나만이 존재해야하고 우리는 만민을 다스릴수 있는 하나의 법만을 가져야한다.(56년「보스턴」 TV 연설)
▲평화의 길은 모든사람이 걸어야하며 만일 그렇지못하면 평화가 이룩될수 없는 것이다.(56년10월9일「피츠버그」연설)
▲법없이 평화가 있으수없으며 만일 우리가 국제규범을 반대하는 사람과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다으게 적용하면 법은 존재하지 않는다.(56넌10일31일TV· 라디오연설)
▲중동은 「유럽」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육교이다. 중동은 때로는 세계의 십자로라고 불린다.(56년11윌7일 선거승리 축하회연설)
자유세계 정신적으로 하나
▲자유세계인민들은 독립적인 생존권리를 받들고있으므로 자유세계는 정신적으로 하나로 뭉쳐있다.(57년1월10일대의회메시지)
▲우리는 돈으로 우방을 사려고하진지않는다. 우리는 위성국가를 만들려 하지않는다. 다만 타국민들이 자유를 누리고 가난을 극복하여 평화와 안전의 축복을 배우는것을 돕고싶은것뿐이다.(57년5월25일 방송)
▲나는 법이 필악한것이므로 법을 헐뜯지는 않으나 인간의 마음과 감정에 뿌리박고있는 문제를 법자체로써 해결할수 없다.(58년5월12일전국신문발행인협회에서의 연설
세계는 강대국것이아니다
▲이 세계는 어떤 1개강대국이나 강대국의 일원에 지배되지 않을것이고 하나의 「이데올로기」에 지배되지않을 것이다.
1개의 강대국이 세계를 지배하려 꿈꾸어도 그것은 망상이라는 것을 말해두고 싶다. (58년8월13일 「유엔」총회 제3특별긴급회의 연설)
▲세계에 법이 없으면 세상에는 강자의 약자에대한 동정으로써 표현되는 서글픈 정의만이 남는다.(57년1월 대통령취임식)
▲국회의원여러분들은 침략의 위협밑에서도 .인간의자유와 인민의복리를 발전시킬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기회와 중대한 책임을 가지고있다.(60년6월20일 한국국회에서 연설)
▲정치를 함께할수 있는 우리의 군·산업복합체가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못하도록 경계해야한다. 군과 산업의 결합의 압력을받도록해서는안된다.(60년1월17윌일민국에의고별연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