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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도서민은 철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부는 잇따른 어선납북및 간첩선침투사고에대비, 어선의 안전조업과 효과적인 어로지도를위해 이같은 조치를 취하기로했는데 이와아울러 어로지도본부의활동을 강화하기위해 금년도에 2백만원의 추가운영비를 내서군·경합동으로 월선자를 철저히단속하고 적발된자는 국가보안법과 수산업법에의해 엄벌할 방침을세웠다.
다만 새한계선이북에 돌게되는 대연평도어선에 대해서는 대연평도 동쪽끝에서 북위37도3분 동경1백25도50분의 지점과 서쪽끝북위37도30분 동경1백25도40분의 지점을 연결하는내해를 주간 (일출부터 일몰까지) 에 한해서 항해할수있도록 했다.
한편 저지선남하조치에따라 새한계선 이북도서주민들의 도서간및 육지왕래가막힘에따라 이들의 철수문제가 신중히 검토되고있으며 피해어민만도 3천3백86가구 1만7천8백89명, 피해어선 6백26척이나되어큰 문젯점을 안고있다.
또 어획고손실은 연간1만9백50톤에 5억6천3백55만원으로 추산되며 성어기에만도 3천9백24톤, 1억9천8백38만원어치나 될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같은 손실을메우기위해 단기대책으로 금년도 농어민소득증대사업자금에서 집중전입토록 하는한편 장기대책으로는 수산청 예산및 각도물량배정에서 5억2천2백만원을 중점배정해주기로했다. 70년부터 2년간의 대책내용은다음과같다.
▲어선건조=1백척 (10톤급 60척, 20톤급 40척·3억4백만원) ▲동력개량=80대(6천6백만원)▲양식사업=4백㏊ (l억5천2백만원) 정부는 작년l1월 동해의 어로한계선을 남하시켰으며 동해어민들은 어로한계선을 환원해달라고 국회를 비롯한 관계기관에 청원을 낸바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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