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로 시작한 63㎞ 사업 34㎞ 구간은 도공서 맡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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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6면

4차 순환도로는 대구의 외곽을 연결하는 도로다. 전체 63.6㎞인 이 도로는 1992년 대구시 도시계획 때 노선이 결정됐다. 인구와 교통량이 늘어날 경우 도심 교통체증이 심해질 것으로 판단해서다. 순환도로 곳곳에 인터체인지(IC)를 만들어 도심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경부·중앙·구마고속도로와 연결해 성서공단 등 산업단지의 물류를 원활하게 하고, 외곽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의 도심 접근성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문제는 돈이었다. 시의 부채가 많아 투자비를 마련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97년 미국에서 외자 3억 달러를 들여왔다. 하지만 외환 위기로 금리가 치솟아 한 푼도 쓰지 못한 채 상환했다. 시는 국내 기업을 상대로 민자 유치에 나섰고 2002년 범물동~안심동 구간을 완공해 유료로 개방했다.

 이번엔 여론이 발목을 잡았다. 시는 통행료 부담 때문에 시민 반발이 커지자 방향을 바꿔 국비 확보에 나선다. 정부는 2005년 도로정비 기본계획을 수정해 4차 순환도로를 국가사업에 포함시켰다. 2008년에는 광역경제권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 건설에 탄력이 붙었다. 결국 한국도로공사가 미개통 구간인 2개 노선(34.51㎞)을 건설키로 했다. 도로공사 측은 내년 초 착공해 2019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계획을 세운 지 27년 만에 전 구간이 뚫리게 된 것이다.

홍권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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