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SW] PDA안에 쏙 들어왔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프랑스산 담배를 파는 알타디스코리아 영업사원인 김용태(32)씨는 회사에서 지급받은 개인휴대단말기(PDA)를 언제 어디서나 꼭 들고 다닌다.

그는 PDA를 통해 어느 판매점에 담배 재고가 얼마 있고, 얼마나 많은 담배를 보내줘야 하며, 미수금이 얼마인지 등을 파악한다. 또 대리점의 실적과 정보를 관리하고 고객의 요청사항을 PDA를 이용해 본사에 보고한다.

그는 "PDA를 갖고 일한 뒤 판매 현황과 목표 대비 실적을 수시로 파악할 수 있어 고객에게 서비스를 더 잘 할 수 있는 등 영업 효율이 향상됐다"고 말했다.

PDA가 유통.금융 등 서비스 업종은 물론 제조업이나 사무관리 업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일반 개인 소비자들의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내년까지 전국 우체국 집배원 1만2천여명 모두에게 PDA를 지급키로 했다. 업계는 그동안 연간 15만~20만대에 불과했던 PDA시장이 올해는 7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뉴스도 보고 e북도 읽는다=PDA는 전자수첩 개념에서 한발 더 나아간 '손안의 컴퓨터'로 시작했다.

그러다 최근 이동통신 기능이 부가되면서 이동전화단말기 기능은 물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됐다.

PDA 사용법은 간단하므로 조금만 알아두면 요긴하게 쓸 수 있다. PDA에는 싱크(동기화★) 기능이 있다. PC와 PDA를 USB포트나 직렬포트로 연결해 PC와 PDA 간의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능이다. 많은 작업을 할 때는 PDA에서 직접 자료를 입력하는 것보다 싱크 기능을 활용해 PC에서 작업한 후 PDA로 옮기는 게 효율적이다.

아이팩은 엑셀이나 워드 등의 문서도 싱크기능을 통해 PC와 PDA 간에 호환이 가능하다. PDA를 분실하더라도 백업 데이터가 PC에 남아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기능은 PDA용 프로그램을 PDA로 옮기는 데도 사용된다.

PDA용 프로그램은 각 제조업체 사이트에 마련돼 있으며 이를 PC로 다운받은 다음 싱크기능을 이용해 PDA로 옮기면 된다.

오프라인 웹브라우저는 현재 가장 유용한 PDA용 소프트웨어로 꼽힌다. 오프라인 웹브라우저는 관심있는 웹사이트를 미리 지정해 놓은 다음 컴퓨터와 PDA를 연결, 새로운 뉴스를 내려받아 저장해 뒀다가 보는 소프트웨어다.

팜에서 가장 유명한 오프라인 웹브라우저는 아반고다. 아반고 사이트에 접속해 싱크 버튼을 누르면 그 시점까지 인터넷에 올라온 뉴스를 PDA 해상도에 맞게 다운받아 이동 중에도 볼 수 있다.

셀빅의 e북 프로그램인 셀북을 활용하면 인터넷에 있는 전자책을 싱크기능을 통해 PDA에 내려받아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손쉽게 책을 볼 수 있다.

◇휴대전화 기능은 기본=최근 제품은 휴대전화 기능이 장착된 PDA폰이 주류를 이룬다.주요 제품으로는 삼성전자의 '넥시오', 제이텔의 '셀빅XG', 한국HP의 '아이팩', 싸이버뱅크의 '포즈'와 'PC-e폰2'등이 있다.

한국HP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H3900시리즈는 6만5천 색상의 반투과형 액정 스크린을 채용해 실내외에서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32MB의 영구 보존성 플래시롬을 내장한 H3950 모델은 86만원이며, 여기에 블루투스 기능까지 있는 H3970 모델은 99만원에 팔린다.

제이텔의 '셀빅XG'는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를 장착, 한글 지원 기능이 뛰어나다. 흑백 화면으로 가격은 37만원대다. 제이텔은 디자인을 확 바꾸고 컬러 기능까지 추가한 슬라이딩 방식의 차세대 신제품을 올 상반기에 선보일 계획이다.

30만 화소급의 디지털카메라가 내장되며, 액정화면(LCD) 사이즈는 2.8인치급으로 기존의 컬러 휴대전화보다 0.6인치 정도 크다. 제이텔은 이 제품에 cdma2000-1x 통신 모듈은 물론 2.4Mbps급 EV-DO 모듈도 지원하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삼성은 '넥시오'를 PDA라 부르지 않고 '무선 핸드 PC'라 부른다. 넥시오는 현재 cdma2000-1x 모듈을 탑재해 실시간 웹브라우징과 휴대전화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무선랜과 블루투스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넥시오'는 위치추적시스템(GPS), 30만 화소의 디지털 카메라, 최대 11Mbps까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무선랜 모듈 등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가격은 1백19만원.

SK텔레콤의 무선인터넷 네이트 전용 PDA인 포즈는 크기가 작고 가볍다. 65만원선에서 판매된다.

일본 소니 제품도 수입되고 있다. 2메가 픽셀 포켓용 카메라가 내장된 'PEG-NZ90'은 약 96만원, 디지털 카메라와 MP3 플레이어가 내장된 'PEG-NX70V'은 72만원선에 팔린다.

김동섭 기자

★ 싱크 기능은 PDA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예요. 예를 들어 볼게요. PC의 아웃룩에 담겨 있는 주소록이나 일정 등을 싱크기능으로 수행하면 PDA에 곧바로 옮겨집니다. 물론 PDA에서 작업한 내용도 PC로 업데이트할 수 있죠.그래서 PDA를 잊어버려도 소중한 데이터는 PC에 남아 있어서 언제든 복구할 수 있어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