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노선 재조정|경부고속도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착공(2월초 계획)을 2개월 앞둔 14일 현재까지 정부는 이 사업의 규모, 노선 등을 확정짓지 못하고 혼선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10월7일 박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처음으로 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온 건설부는 총 사업비규모를 5백40억원으로 잡고 제3한강교∼잠원∼양재리를 뚫는 노선을 발표했으나 14일의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추진위 발족(13일 대통령 결재)과 함께 다시 이 사업의 규모, 노선 등이 전면 재검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서울∼수원간 노선을 위한 용지 매수가 시작되었고 이 지역의 구획정리사업 개요가 발표된바 있는데도 이 사업이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가 재검토를 하게된 것은 박 대통령의 사업비 축소지시와 노선을 둘러싼 관계전문가들 사이의 이견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인플레」적인 방법으로 내자를 조달하고 가능한 한 그 사업비를 줄이라는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건설부는 당초의 5백40억원 규모에서 3백억원선으로 조정, 최고시속도 1백20킬로미터에서 80킬로미터로 하여 주파시간을 5시간대로 수정하고 있으며 서울∼수원간 노선도 제3한강교의 공정을 고려 동작동 시발안도 잠정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노선문제에 대해 주원 건설부장관은 『제3한강교가 준공될 때까지는 잠정적으로 제1한강교∼동작동을 거칠 수밖에 없다』 『제3한강교가 완공되면 이미 발표된 노선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노선변경이 없다고 명백히 했으나 추진위 발족과 함께 제3한강교 대신 동작동을 연결하는 새 교량 건설을 통한 동작동 시발안도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한편 서울∼부산간 고속도로건설 추진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부총리를 부위원장, 건설부장관을 간사장, 내무·재무·법무·국방·농림·교통 각부장관, 국세청장, 경제과학심의위원 1명, 위원장이 지명하는 무임소장관 1명, 한은총재, 외환은행장, 서울·부산시장, 경기·충남북·경남북 각 지사 등 22명의 위원과 민간인 약간명으로 구성토록 했다.

<단장에 안경모씨|계획조사단 설치>
또한 이 위원회는 간사장 산하에 건설계획조사단을 두기로 하고 단장에는 전 교통부장관 안경모씨를 내정했는데 조사단은 업무수행을 위해 기획반, 기술반, 재경반, 행정반 등을 두게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