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첨단·디자인·친환경’ 고루 갖춘 중소형 1024가구 분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22일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모델하우스가 문을 연다. 아파트 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대림산업]

대림산업과 삼호가 천안시 서북구 차암동 일원의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 E-2블럭에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를 분양한다. 4만6329㎡의 대지 위에 지하 1층, 지상 17~26층, 12개동 1024가구 규모다. 천안에 7년여 만에 공급되는 소형위주의 실속형 세대구성과 혁신적인 4-bay 평면구성(51㎡ 제외)에 4500 가구 스마일시티 미래비전까지 모두 누릴 수 있는 아파트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장찬우 기자

‘스마일시티’는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4500여 가구 규모의 공동주택단지를 말한다. 분양 완료된 산업단지에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으며, 사업부지 앞 지원시설용지에는 대형 창고형 마트인 코스트코가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단지 중심인 E2블록에 위치한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도심 아파트와 달리 층수를 최고 26층까지 높여 낮은 건폐율과 최고 75m의 넓은 동간 거리를 실현했다. 또 녹지율이 42%에 달하고 단지를 감싸 흐르는 실개천(산동천)과 산업단지 내 풍부한 녹지공원은 기존 도심에서 누릴 수 없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7년 만에 소형 공급 … 실수요자 관심 커

천안은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등 대기업이 자리 잡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젊은 실수요자의 유입이 꾸준히 이뤄지면서 중소형 아파트 선호현상이 뚜렷하다. 최근 3~4년간 주택공급이 감소해 85㎡이하의 미분양 물량은 이미 소진된 상황이다. 지난해 중소형 면적 위주로 분양을 실시한 e편한세상 두정2차, 한화 꿈에그린 스마일시티는 100% 분양 완료됐고 백석 아이파크 2차는 85㎡이하의 경우 90% 이상 분양이 완료됐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국민주택규모(전용면적 85㎡ 이하)인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절반가량은 최근 7년간 천안에 공급이 없었던 전용면적 60㎡ 이하의 소형 면적으로 구성돼 있다.

공간활용 극대화 4-bay 평면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51㎡, 59㎡의 경우 전 세대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남동향 판상형 구조로 배치했다. 특히 59㎡의 침실 3개와 거실을 전면에 배치한 4-bay구조로 설계해 소형 면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알찬 공간 활용이 가능토록 했다. 72㎡, 84㎡는 남동향, 남서향의 판상형을 이어 붙인 타워형 4-bay 평면으로 디자인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또한 가족실 또는 창고 등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약 4~7㎡ 크기의 α룸을 배치했다.

국내 최초 쌍방향 에너지 관리 시스템

대림산업이 자체 개발한 쌍방향 에너지 관리 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EMS)은 세대 별로 맞춤형 가이드를 제시해주는 국내 최초의 쌍방향 아파트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이다. 입주 고객들은 에너지 소비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에너지 소비량, 이웃과 비교한 수치 등 에너지 소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가스밸브차단, 거실조명 전원, 난방 전원을 작동할 수 있어 화재 사고 방지와 전력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해 자동 환기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세대 내부에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이 설치돼 창문을 열지 않고도 세대 환기를 할 수 있다. 전열교환기를 사용해 세대 급기시 배기의 열을 회수해 활용하므로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고, 실내의 이산화탄소(CO2) 농도를 측정해 자동으로 적정한 수준의 환기가 이루어져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발열과 전기 소모량이 적은 LED등으로 교체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했으며, 고효율 콘덴싱 보일러를 설치하고 고성능 단열재인 네오폴을 적용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 LED 자동조명제어 시스템이 적용돼 입주자와 차량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 이동 동선에 따라 구역별로 자동으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한다. 기존의 형광등 조명제어 시스템과 비교할 때 전기 요금을 약 30% 가량 절감할 수 있다.

레드닷 어워드 수상한 ‘Stylelec’ 디자인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에는 독일의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상’을 수상한 e편한세상의 ‘Stylelec 디자인’이 적용된다. 대림산업은 스위치와 온도조절기, 콘센트, 월 패드, 라이트(Light) 리모콘과 같은 전기 제품군에 유럽형의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했다. 하나의 디자인 컨셉으로 세대 내 인테리어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했다.

입주는 2015년 3월 예정이다. 2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7일 1·2순위, 28일 3순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며, 3월 7일 당첨자 발표, 계약은 3월 12일~14일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모델하우스는 천안시 두정동 한국전력 옆에 위치(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653-1) 하고 있다. 보다 많은 관련 자료는 e편한세상 홈페이지 www.daelim-apt.co.kr에서 볼 수 있다. 분양문의 041 567 333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