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상쾌·통쾌! 하드디스크 [4]

중앙일보

입력

[상식]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는 자기 디스크의 일종으로, 알루미늄 등의 금속 원판에 자성체를 입혀서 만든 가장 일반적인 저장장치이다. 얇은 플라스틱 원판으로 만들어져 잘 휘어지는 플로피디스크에 비해 두껍고 딱딱하여 쉽게 휘어지지 않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또한 디스크의 착탈이 불가능하므로 고정 디스크라고도 한다. 플로피디스크보다 회전 속도가 빠르고 기억 용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대량의 데이터나 파일을 저장, 관리하는 보조기억장치로 널리 사용된다.


하드디스크는 대표적인 저장장치로, 현재 100GB 제품까지 나와 있다.

[상식] 하드디스크의 구조

하드디스크의 구조는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외부 구조를 보면 기판, 데이터 케이블 커넥터, 전원 커넥터, 점퍼 핀, 하드 덮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기판은 하드디스크의 심장부로서 디스크의 동작을 제어하고 디스크 내부의 자료를 메인보드의 CPU나 메모리로 보내거나 반대로 이들로부터 가져오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 케이블 커넥터는 후면에 핀들이 많이 나와 있는 곳을 말하며, 이 곳에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해 메인보드와 데이터를 주고받게 된다. 전원 커넥터는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 부분으로, 데이터 커넥터의 옆에 위치한다. 점퍼 핀의 경우는 하드디스크가 마스터인지 슬레이브인지를 설정하기 위한 장치로, 이 곳에 점퍼를 꽂아 마스터/슬레이브를 설정한다. 하드 덮개는 말 그대로 하드디스크를 구성하는 각종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 장치이다.

내부 구조는 디스크, 헤드, 모터로 구성되어 있다. 하드디스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디스크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으로 충격에 약하므로 매우 조심해야 한다. 헤드는 디스크에 접촉하여 디스크에 데이터를 쓰거나 이미 기록된 자료를 읽어들여 외부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모터는 헤드가 디스크를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회전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하드디스크의 외부는 기판, 데이터 케이블 커넥터,
전원 커넥터, 점퍼 핀, 하드 덮개로 구성된다.

[활용]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시 점퍼 설정 확인하기

하드디스크를 케이스에 장착하기 전에는 반드시 거쳐야 할 작업이 있는데, 바로 점퍼 설정이다. 처음 하드디스크를 구입할 때에는 대부분 점퍼가 마스터로 설정되어 있으며, 보통 이 상태대로 장착하여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를 2개 이상 장착할 경우에는 반드시 점퍼 설정을 거쳐야 한다.

메인보드에는 2개의 IDE 커넥터가 있으며, 이들 커넥터를 연결하기 위해 2개의 데이터 케이블이 사용된다. 데이터 케이블에는 보통 IDE 방식의 CD-ROM이나 하드디스크 등을 연결하기 위한 커넥터가 2개씩 제공된다. 이는 CD-ROM이나 기타 IDE 방식의 주변장치를 장착하지 않고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경우 4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는 말이다.

데이터 케이블을 이용해 2개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경우에는 하나를 마스터로 설정하면 다른 하나는 슬레이브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하드디스크와 하드디스크 혹은 하드디스크와 CD-ROM 드라이브에도 해당된다. 즉, IDE 방식의 모든 주변장치는 마스터/슬레이브 설정을 해야 한다. 마스터/슬레이브 설정은 점퍼를 이용해 변경할 수 있으며, 점퍼 설정 방법은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윗면에, CD-ROM 드라이브는 뒷면에 표시되어 있다.


데이터 케이블은 보통 2개의 IDE 커넥터를 가지고 있다.


하드디스크의 윗면에는 점퍼 설정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CD-ROM 드라이브의 경우 점퍼 설정 방법이 뒷면에 기록되어 있다.

[활용] PC에 하드디스크 제대로 장착하기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민감한 부품이므로 케이스에 장착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한다. 특히 저가형 케이스일수록 하드디스크 장착에 주의가 요구되는데, 저가형 케이스들은 중·고급 케이스와는 달리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부분이 별도로 분리되지 않아 장착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저가형 케이스에 하드디스크를 제대로 장착하는 방법과 데이터 케이블 및 전원 케이블 연결 방법을 알아보자.


하드디스크를 케이스에 장착하기 전에 하드디스크를 마스터로 할 것인지
슬레이브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하드디스크를 하나만 장착할 경우에는 대부분 마스터로 설정한다.


케이스 내부에는 3.5인치 크기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가 있는데,
그 곳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한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때는 핀들이 있는 곳이
뒤로 향하고 매끄러운 부분이 앞으로 오도록 한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뒤에는 케이스 구입시 제공되는 나사를 이용해 고정해야 한다.
나사는 보통 4개를 사용하게 되는데, 위치가 잡히기 전에는 헐겁게 조였다가,
위치가 완전히 잡힌 다음 십자 드라이버로 마무리한다.


하드디스크를 케이스의 베이에 장착했으면
메인보드와 연결되는 데이터 케이블을 장착한다.
데이터 케이블의 방향은 빨간색 선이 안쪽으로 오도록 장착한다.


데이터 케이블이 연결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전원 공급을 위해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야 한다.
전원 케이블의 경우도 데이터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빨간색 선이 안쪽으로 오도록 장착한다.

[활용]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

PC를 조립하고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와 기타 프로그램을 설치하려 할 때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무조건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있다고 단정할 것이 아니라, 'CMOS SETUP'으로 들어가 하드디스크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먼저 확인한다.

'CMOS SETUP'에서 하드디스크 모드가 Normal이나 Large로 설정되어 있으면 하드디스크 용량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만일 Normal 모드로 되어 있다면 40GB 하드디스크라 하더라도 528MB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불량 섹터로 인식하게 된다. 이 경우 'CMOS SETUP'에서 'IDE HDD AUTO DETECTION'을 선택한 후 인식된 하드디스크 타입을 LBA로 설정해야 한다.

만일 이렇게 했는데도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다. 프로그램 설치 도중에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을 때에는 구입처에 문의한다.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을 때는
'CMOS SETUP'에 들어가 하드디스크 타입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이 때 Normal 모드로 되어 있다면 LAB 모드로 바꿔준다.

자료제공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