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노른자위에 더샵 뜬다

조인스랜드

입력

업데이트

[최현주기자] 포스코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커뮤니티 시범단지 A102블록에 ‘동탄역 더샵 센트럴 시티’를 3월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34층 8개동 규모며 전용면적 84~131㎡ 874가구로 이뤄진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단순히 시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땅을 사서 짓는 자체사업이라 설계부터 마감재 하나까지 꼼꼼하게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첫 분양이 시작된 동탄2신도시는 분양시장 알짜 지역으로 꼽힌다. 분양 포문을 연 것은 8월 1차 합동분양이다. 5개 단지 4103가구가 한꺼번에 쏟아졌고 청약 일정이 하루씩 차이가 나 여러 단지에 중복 청약할 수 있었다.

11월 분양한 4개 단지 3456가구는 합동분양과 동시분양이 섞인 형태로 청약이 진행됐다.

올 2월 말에도 7개 단지 6207가구가 동시분양 형태로 청약 접수를 받지만 포스코건설은 동시분양에 참여하지 않았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신도시 내에서도 입지가 좋은 커뮤니티 시범단지인 데다 브랜드 파워도 있어 단독으로 분양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분양한 7500여 가구는 무난한 청약 성적을 받았다. 대부분 순위 내에서 청약을 마쳤고 계약률도 평균 80%가 넘어 좋은 편이다.

동탄역 더샵 센트럴 시티는 신도시 내에서도 알짜 입지라는 평이다. KTX, GTX 등이 지날 동탄역 복합환승센터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동탄역을 중심으로 들어설 백화점·호텔·컨벤션센터·쇼핑몰 등 이용이 편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앞에 대형 중앙공원이 있고 초·중교(개교 예정)이 단지와 붙어 있다. 이외에도 시범단지 내 각급 학교와 유치원 등을 편하게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중심상업지구인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중앙공원 등도 가깝다.

동탄역·중앙공원·각급 학교 가까워

자동차로 5분 정도 이동하면 경부고속도로, 용인 서울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주변에 동탄일반산업단지, 동탄테크노밸리, 삼성디지털시티, 나노시티 등 산업시설이 모여 있어 주거 수요가 넉넉한 편이다.

전용 84·97㎡ 중형이 전체 가구수의 86%를 차지한다. 공간 활용도를 높인 설계로 넓게 쓸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단지 안에 스포츠·보육·교육 시설 등이 들어선다. 스포츠존은 환기·채광이 원활하도록 외부광장과 연계해서 설계됐다. 대규모 잔디광장과 100m가 넘는 생태수로, 건천, 단지 순환 산책로(1㎞) 등이 갖춰진다.

더샵 브랜드 콘셉트인 '헤아림'을 담은 특화 설계가 눈에 띈다. 회사는 다양한 공간을 원하는 화성시 수요자의 구미에 맞게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알파룸을 2개까지 조성하는 등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84㎡ B타입은 이면개방형 구조를 적용해 통풍이 원활하도록 설계했다. 97㎡형 A타입은 판상형 설계에 원스톱 세탁공간, 알파룸(2개) 등을 조성한다. 주방은 북카페로 꾸밀 수 있도록 설계했고 저층 가구에는 복층형 설계를 도입해 별도의 독립된 공간을 제공한다.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선이다. 84㎡형이 3억3000만~3억7000만원, 97㎡형이 4억1000만~4억4000만원선이다.

앞서 분양한 단지 평균 분양가는 3.3㎡ 1040만~1100만원이었다. 이들 단지가 대부분 중소형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중형 중심인 이 단지 분양가는 다소 비싼 편이다.

분양 관계자는 "절대적인 비교로는 다소 비싼 편이지만 입지가 좋아 땅값이 비쌌던 것을 감안해야 한다"며 "입지 프리미엄을 생각하면 비싼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중반만 해도 이 정도 수준의 분양가는 인근 동탄신도시 시세보다 3.3㎡당 100만원 정도 쌋지만 최근 동탄신도시 아파트 시세가 떨어져 현재는 비슷한 수준이다.

동탄2신도시 아파트 계약자의 60% 정도가 화성시 거주자라 시세 역전이 당연한다는 분석도 나오지만 청약에 앞서 주변 상황을 잘 따져봐야 한다.

지난해 분양한 단지들의 청약 성적이 좋았지만 아직까지 미분양 물량이 남아 있고 대부분 중대형이 빈 집으로 남아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 2월 말 6200여 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라 입지나 분양가 수준 등으로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전매제한기간은 계약 후 1년이다. 지역우선공급제가 적용돼 화성시 거주자에게 전체 분양 물량의 30%, 경기도 거주자에게 20% 우선 공급된다. 나머지는 서울·인천 등 수도권 거주자에게 돌아간다.

이달 15일 견본주택이 문을 열며 20~22일 청약 접수를 받는다. 계약일은 4월 2~4일이다. 분양 문의 1588-0512.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제-재배포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