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가 최승희의 파란만장한 삶 그린 영화 상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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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무용의 기초를 다진 월북 무용가 최승희(崔承喜)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그린 16mm 다큐멘터리 영화 '전설의 무희 최승희'가 내달 7-9일 호암아트홀에서 상영된다.

일본의 여성감독 후지하라 도모코(藤原智子.68)씨가 연출한 이 영화는 지난해 8월 예술영화 상영관으로 유명한 도쿄 이와나미(岩波)홀에서 처음 상영된 뒤 이번에 한국으로 건너오는 것이다.

'김매자가 찾아가는 민족의 혼'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 한국 창작무용가 김매자(창무예술원 이사장)씨가 일본-중국-한국 등지로 최승희의 족적을 찾아가는 리포터가 되어 안내를 맡는다.

1911년 11월 24일 서울에서 최준현과 박성녀의 4남매중 막내로 태어난 최승희는 어려서부터 성적이 우수해 소학교를 4년만에 졸업하고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으나 그 뒤 연령미달로 자신이 원하는 도쿄(東京)음악학교나 경성사범학교 같은곳으로 진학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서울에서 열린 일본 전위무용가 이시이 바쿠(石井漠)의 공연에 감명받아 무용을 배우기로 결심, 도쿄로 건너가 이시이 바쿠 무용단에서 수학.활동한다.

최승희는 열 아홉살이던 29년 귀국, 서울에 '최승희 무용연구소'를 설립하고 한국무용 '영산춤'을 처음으로 공연했으며 조선 전통춤에 현대무용을 가미한 새로운 개념의 작품을 잇따라 내놓으며 춤 세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어 37년부터 3년간 미국, 유럽, 중남미 등 각지의 일류 무대에서 해외공연을 하며 '동양의 진주'라는 절찬을 받았다. 존 스타인벡,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장 콕토와 조우언라이(周恩來) 등이 그의 춤을 관람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뉴욕 공연에서는 반일운동을 하는 동포들로부터 규탄받았을 정도로 '친일파' 수난을 겪기도 했다.

이후 최승희는 문인이었던 남편 안막(安漠)을 따라 월북, 평양의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에서 활동하며 '조선민족무용 기본' 등을 발간했으나, 남편이 숙청당한데 이어 67년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승희의 그 뒤 행적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소문만 무성할 뿐 확인되지 않는다.

영화에서 김매자씨는 최승희의 제자였던 전황(全璜) 전 국립창극단장을 비롯해 한국무용계의 원로 김천흥, 평론가 채희완씨 등과 인터뷰하며 최승희의 춤이 훗날한국 창작무용 형성에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또 이시이 바쿠의 아들 이시이 칸과 제자인 이시이 미도리, 연극평론가 오자키고우지 등 당시의 최승희를 아는 사람들을 만나 증언을 채취하며 그의 발자취를 쫓아간다.

최승희 춤에 대한 사진자료는 물론 외국 공연시 제작됐던 선전용 영상물도 등장한다. 이 영화는 99년 일본 '사이타마 국제영화제' 개막 초청작, 같은 해 도쿄영화제 특별 상영작으로 개봉된 바 있다. (서울=연합) 김화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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