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화하는 종신보험

중앙일보

입력

‘내가 없으면 우리 가족은 어떻게 될까?’

가장이라면 한 번쯤 이런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늘 가장의 그늘에 있는 가족들은 사회적 경험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그만큼 경제활동이 취약해 가장의 유고시 곤경에 빠지게 된다. 한때 가장들 사이에서 종신보험가입이 유행병처럼 번진 적이 있었다. 유가족의 안정적 생활을 돕는 보장성 보험 성격으로 가입자의 연령과 사고 원인에 관계없이 사망보험금이 모두 지급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가입 시점에 요모 조모 잘 따지지 않으면 낭패를 당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지인의 권유에 따라 묻지마 가입을 한 것을 후회해 중도해지할 경우 환급금이 매우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1년 내에는 원금의 10%, 2년 내에는 30% 정도만 돌려준다. 그래서 가입할 때 주계약 중심으로 보장자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보험료가 월소득의 6~10%범위를 넘지않도록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다.

요즘은 사망보장뿐 아니라 노후 대비와 목적자금 활용 등 다양한 기능이 딸려있는 상품도 나오고 있다. 은퇴생활까지 준비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연금전환기능이 있는 종신보험을 선택하면 되고, 자녀교육이나 결혼자금 등 목돈이 필요한 경우 중도인출이 가능한 유니버셜 가능을 활용할 수 있다.

교보생명이 판매하는 ‘교보프리미어종신보험’은 사망보장외 매월 가족생활자금을 대주는 월지급식 기능이 있다. 가장의 월소득을 보장하는 생활자금형 종신보험으로 가장 유고 시에도 가족의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존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만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었다. 생활비·교육비 등 고정적인 지출이 큰 가정 또는 전문직·고액연봉자 등 가장의존도가 높은 가정에 유용한 상품이란 설명이다. 또 시중 금리에 연동되는 금리연동형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망보장을 받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교보프리미어종신보험은 은퇴나이 이전에 사망할 경우 기본사망보험금(보험가입금액의 50%)에 추가로 보험가입금액의 1%(또는 2%)를 가족생활자금으로 은퇴나이 까지 매월 지급해 준다. 예를 들어 40세 남자가 가입금액 1억원, 가족생활자금 1% 지급형, 은퇴나이 65세로 가입한다고 하자. 이 경우 납입기간은 20년, 월 보험료는 24만 2990원이다.

만약 이 남자가 50세에 사망하면 유가족들은 일시금으로 사망보험금 5000만원과 함께 65세까지 15년간 매월 100만원씩 1억8000만원을 받게 된다. 총 2억3000만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65세 이후에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이 1억원으로 늘어난다. 은퇴나이는 1%지급형 기준 55세, 60세, 65세, 70세, 75세, 80세 중에서 본인과 가계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이 상품은 또 가장의 경제활동 기간에는 사망보장을 받다가 은퇴 후에는 적립금을 연금으로 전환해 노후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본인을 비롯해 배우자와 자녀 3명 등 총 5명까지 보험 하나로 온 가족의 보장설계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특약을 통해 CI(중대질병)·재해·입원·실손의료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유니버셜 기능을 활용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는 보험료를 추가 납입할 수 있고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는 자금을 중도에 인출할 수 있다. 다양한 목적으로 보다 편리하게 자금 활용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가입은 15세부터 최고 70세까지 가능하다.

주계약 1억원 이상 가입할 경우 가입금액에 따라 2.5%에서 최고 6%까지 보험료 할인혜택도 준다. 여기에 교보생명만의 차별화된 종합건강관리서비스도 제공된다.

주계약 1억원 이상 가입한 고객은 ‘교보헬스케어서비스’를, 2억원 이상은 ‘교보헬스케어서비스플러스’를 각각 받을 수 있다. 평상시 건강관리부터 질병 발생 시 치료지원 서비스까지 건강한 고객은 더욱 건강하게, 건강을 잃은 고객은 다시 건강할 수 있도록 보살펴주겠다는 취지다.

교보헬스케어서비스는 건강관리·치료지원·질병관리교육·가족지원 등 4개 서비스를, 교보프리미어헬스케어서비스는 여기에 덧붙여 건강증진 프로그램·차량에스코트·해외의료지원 서비스 등을 각각 제공한다.

<서명수 기자 seoms@joongang.co.kr 일러스트="심수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