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아침잠을 쫓는 자명종 PC 만들기-1

중앙일보

입력

유난히 아침잠이 많은 직장인들은 전날 잠자리에 일찍 들어도 제때 일어나지 못해 지각하기 일쑤다. 자명종을 맞춰놓기도 하지만 언제 끄고 다시 잠들었는지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그렇다면 PC를 이용해 보면 어떨까?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눈을 뜬다면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바이오스의 예약 기능과 윈도 98의 예약된 작업 기능을 이용해 내 PC에 자명종 기능을 넣어보자.


자명종 PC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바이오스(BIOS)에서 예약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너무 오래된 메인보드만 아니라면 대부분 지원할 것이다. 메인보드 설명서를 보면 예약 기능이 지원되는지 여부와 설정 방법이 나와 있다. 여기서는 기가바이트 GA-6VX7B-4X 보드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우선 PC를 켜고 'Del' 키를 눌러 바이오스 셋업 화면으로 이동한다. 바이오스 셋업 화면에서 화살표 키를 통해 'POWER MANAGEMENT SETUP'으로 이동한 다음 'Enter' 키를 누른다. 화면이 바뀌면 'Resume by Alarm'이라는 옵션을 찾은 다음 커서를 위치시키고 키보드의 'Pgdn' 키를 눌러 'Enabled'로 설정을 변경한다. 그러면 하단에 날짜와 시각을 정하는 메뉴가 새로 나타난다. 알람이 작동할 날짜는 0∼31일까지 정의할 수 있는데, 매일 작동하도록 하려면 날짜를 '0'으로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날 시각으로 맞춰놓으면 된다. 즉, 'Date(of Month) Alarm : 0, Time(hh:mm:ss) Alarm : 7:30:00'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설정이 끝나면 'SAVE & EXIT SETUP'을 눌러 변경 내용을 저장하고 윈도로 부팅한다.

날짜를 '0'으로 설정해야 예약 기능이 매일 작동한다.


그런데 집에서 랜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네트워크 로그온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부팅시에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열린다. 이 때 암호를 입력해야 부팅이 진행되므로 알람 기능이 저절로 작동하지 않는다. 트윅 UI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해 로그온이 자동으로 진행되게 만들자.

CD-ROM 드라이브에 윈도 98 CD를 넣고 '탐색기'를 이용해 'TOOLS\RESKIT\POWERTOY' 폴더로 이동한다. 그런 다음 'tweakui.inf'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설치'를 선택한다. 설치가 끝나면 '내 컴퓨터'에서 '제어판'을 연다. '제어판' 화면에서 '트윅 UI' 아이콘을 더블클릭하고, 나타난 화면 상단에서 '네트워크' 탭을 선택한다. 그리고 '시스템 시동시 자동으로 로그온' 항목에 체크한 후 로그온시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한다. 단, 사용자 이름을 한글로 입력하면 트윅 UI의 자동 로그온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영어로 지정해야 한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미리 입력해 준다.


로그온이 자동으로 진행되게 설정했다면, 마지막으로 MP3 파일이 자동으로 연주되도록 설정하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내 컴퓨터'의 '예약된 작업' 기능과 거원 제트오디오를 이용해 자명종 PC를 완성하자.

자료제공 :

▷ 한주의 인기 기사 보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