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저 고소한 이태란과의 일문일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두 사람은 어떻게 만났으며 매니저 일은 언제부터 맡게 되었나.
SBS 톱탤런트 대상을 받은 후 매니지먼트 이중계약 파문으로 전 매니저와 분쟁에 휘말려 있던 1998년 초 우연히 아는 사람의 소개로 만났다. 당시에는 도움을 주고받는 차원의 만남이 아니었다.

지금에 와서 밝히는 것이지만 당시 지급했던 위약금도 내가 지불했다. 그러나 당시에 그는 내가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심리적인 도움을 줬다. 처음에 그 사람을 만났을 때 매니저로 소개받지 않았고 ‘오빠’ ‘동생’으로 지내다가 서로 사귀게 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매니저 일을 맡게 되었다. 계약도 정식계약이 아닌 구두계약을 맺은 상태였다.


안씨가 무슨 거짓말을 했다는 것인가.
내가 참 어리석었다. 그의 본명이 무엇인지 수사 과정을 통해서야 알았다. 그와 처음 만났을 때부터 그가 한 모든 말을 다 믿었다. 미국 영주권자라는 그가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산도 많고 결혼을 안 했다’는 말을 믿었고 그와 결혼까지 생각했다.

보통 남녀처럼 연인관계를 유지했다. 그 과정에서 남녀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일(성관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불과 며칠 전에 그가 아이까지 한 명 있는 상태로 이혼한 사실이 있고, 영주권 얘기와 어머니가 미국에 계신다는 것 등 모두 거짓임을 알게 됐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미국 영주권자가 아니었고 어머니는 시골에서 농사 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어떤 협박을 받았나.
경찰에서 진술을 하고 온 다음날(17일)에도 휴대폰 메시지를 통해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신음소리가 담긴 음성을 남겨놓았다. 그와 관계를 가진 나로서는 끔찍하기 이를 데 없는 소리였다.
내가 그에게 아무 얘기를 하지 않았는데 뭔가 짐작을 했는지 ‘나를 배신하면 내가 수감되거나 감옥에 갇히는 한이 있더라도 너를 끝까지 짓밟아 죽이겠다’고 협박하며 ‘성관계 사실을 폭로할 D-Day가 3일 남았다’고 점차 협박이 심해졌다. 나는 물론 엄마에게도 늦은 밤에 술을 마시고 전화를 걸어 ‘가족을 몰살시키겠다. 내가 분명히 응징할 것이다’고 협박을 일삼고 집까지 찾아와 행패를 부렸다.

그렇다면 섹스비디오가 실제 존재하는가.

그 사람과 사귀면서 남녀 사이에 있을 수 있는 관계(이태란은 본인의 입으로 성관계라는 단어를 입에 올리는 것을 꺼렸다)를 가졌다. 그가 그런 장면을 몰래 찍었다고 하면서 강력하게 비디오가 있다고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너 잘못하면 이것 발표한다’고 농담 삼아 여러 번 얘기한 적이 있다. 그래서 내가 ‘정말 찍었냐’고 물어봤더니 ‘그런 적은 없다. 농담이다’며 웃어 넘겼다. 나는 결단코 비디오를 찍은 사실이 없다.

가족에게는 협박 사실을 언제 알렸나.
처음에는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고 혼자 해결해보려고 애썼다. 협박이 심해지면서 가족들에게도 알렸다. 가족회의를 열어 더 이상 협박당하고 살 수 없다고 판단하고 어렵게 고소하기로 결정한 다음 마음의 준비를 했다. 부모님과 언니 부부 등 가족들은 나를 먼저 걱정했다.

안씨는 이태란이 3개월 전쯤에 변심했다고 주장하는데.
절대 아니다. 내가 헤어질 각오를 하고 변심했으면 이런 문제까지 불거져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그와 이런 일이 생기기 전까지 결혼할 생각이었고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결혼하자고 졸랐다. 나는 죽어도 이 사람과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사람과 끝까지 결혼할 생각이었다.

그래서 그에게 ‘기자들 피하고 사람들을 속일 바에는 아예 결혼해서 편하게 살자’고 했다. 그러면서 ‘어머니를 만나 인사를 드리자’고 했더니 그는 ‘어머니가 미국에서 11월에 오시는데 그때 가서 인사를 드리고 결혼 발표를 하자’고 했다. 변심을 했다는 그의 말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

금전적인 관계는 어땠나.
평소에 출연료 등이 입금되는 통장을 그가 관리해 얼마의 수입이 들어오는지도 자세히 몰랐다. 그가 주는 대로 받았을 뿐이다. 계약대로 주지 않았다는 사실을 짐작은 했지만 최근에야 확실히 확인했다.

그리고 올해 들어서 엄마에게 빌려가고 언니 이름으로 대출받아 갚지 않은 돈 등을 합치면 피해금액이 2억7천여 만원에 이른다. 지난해 내 명의로 카드를 발급받아 3천여 만원을 사용한 것까지 합해 3억원 정도의 금전적인 피해를 입었다. 굳이 형부에게까지 돈을 빌린 부분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

증거 자료가 있나.
휴대폰 음성 내용 녹취록, 신용카드 신청서와 사용내역서, 은행 거래 내역서 등을 경찰에 제출했다. 혹시 필요할지 몰라 그가 협박한 내용을 녹음해 함께 제출했다.

앞으로 이 사건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기를 바라는가.
그 사람과의 관계가 깨끗하게 정리됐으면 좋겠다. 나는 솔직히 그의 보복이 두렵다. 보복을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또 나 같은 피해자는 나 한 사람으로 끝났으면 좋겠다. 이런 일로 제2, 제3의 피해자가 절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같이 어려운 결심들을 하게 되었다.

연기활동의 기로에 서 있다. 앞으로의 연기활동 여부는.
내가 무슨 말을 하겠는가. 그와 사귀고 있던 사실을 숨기고 거짓말을 한 것은 정말 죄송하다. 그로 인해 많은 팬들이 실망하고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 시청자들이 계속 일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할 수 없겠지만 일은 하고 싶다. 철없는 행동을 반성하는 뜻에서라도 정말 열심히 해서 좋은 연기를 보여주고 싶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