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운휴만은 회피되어야 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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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버스]와 합승요금을 올려야한다. 못 올린다로 몇 해를 끌어온 승강이는 업자측이 11월l0일까지 안 올리면 전면 운휴로 돌입할 것을 통고하는데 이르렀던 것이다. 이에 대하여도 반응이 없자, 8일 상오 전국[버스]·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조합연합회장은 전국1백15개업자(5,362대)의 [운행권 위임장]을 모두 수집하여 교통부장관에게 반환하고, 10일 영시를 기한 총운휴는 어떤 일이 있어도 그대로 단행할 것임을 다시 강조하였다고 한다. 한편 전국합승운수업자대표들도 9일 업자대회를 열고 [버스]업자와 합세하여 운임인상투쟁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하는데, 교통 당국은 만류하는데 급급할 뿐 하등 근본대책을 강구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으로, 이대로 가다가는 국민의 발은 내일 완전히 묶일 것으로 보인다.
이 땅은 이미 교통지옥으로 화하였고 국민이 겪는 신고는 말할 수 없는 지경에 도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속수무책으로 도일만 일삼는 교통 당국은 국민비난의 적이 되고 있다. 이제는 그 변변치 못한 교통기관마저 완전 마비상태에 빠져서 국민의 모든 활동이 중지되고 국민생활이 위협을 받을 사태에까지 이르렀다. 이 정도의 일을 해결할 능력이 없다면 당국자는 마땅히 책임을 느끼고 물려가야 할 것이다.
모든 분야에 대해서 막강한 통제력을 가지고 무불간섭인 정부가, 특히 정부기업체의 공공요금에 대하여는 1년 전부터 인상계획을 가지고 착착 단행하는 정부가, 이 분야에 대하여는 왜 이다지도 무위무책인지 이해가 안간다. 인상할 이유가 없으면 그 이유를 밝히고 단호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며, 당연히 인상하여야 할 것 같으면 그 적정수준을 책정하고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여야 할 것이 아닌가. 그 인상이 국민생활에 가중할 부담이나 물가전반에 미칠 심리적 영향도 우려 안 되는 것이 아니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최선의 해결책을 강구하여야지 눈감고 앉아만 있다고 닥쳐온 문제가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운수업자로서도 반성할 점이 있다. 이 극한투쟁방식을 취하게 될 때까지에는 운수업자로서도 이루 다 할 수 없는 고충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원불원간에 공공사업인 대중교통사업을 택한 이상, 그들이 취하는 투쟁방식이 일반 국민에게 미칠 심대한 고통을 무시할 수 는 없을 것이며, 부득이 운휴를 단행한다 하더라도 온 국민을 적으로 돌림으로써 그들 스스로가 극히 불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는 사실도 다시 한번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이유와 명분이 있더라도 운휴만은 중지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 합리적인 해결방법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이 사태에 이른 것은 정부내의 횡적운락과 각 기관간에 협조가 부족한 탓이므로 교통당국과 운수업자는 우선 운휴단행일자를 일정기간 연기하고, 정부는 요금문제를 공정하게 다루는 동시에 교통난도 아울러 해소하는 근본대책을 하루빨리 강구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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