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태우의 서금요법] 손가락 아플땐 침봉으로 매일 자극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손가락 질병이 의외로 많다. 특히 운동이나 예술활동, 컴퓨터나 생활기구를 이용해 작업을 많이 할수록 손가락 통증은 흔히 발생한다.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엔 대부분 난치다. 손가락은 손바닥뼈의 원 위에 이어져 5개로 갈라진다. 제1지인 엄지손가락은 2개의 손가락뼈 마디로 되어 있고, 다른 4개의 손가락은 3개의 뼈마디로 구성돼 있다. 이 손가락뼈 마디는 손바닥에서부터 첫 마디 뼈, 중간 마디 뼈, 끝 마디 뼈로 나뉜다. 손가락뼈에는 근들이 붙어 있어 굽히고 펴는 운동을 한다. 따라서 손가락 관절운동을 많이 하거나 힘든 작업을 하면 자연히 근육통이 나타난다.

 손가락에는 혈관이 많다. 제1·2지에는 요골동맥이, 제2지와 제5지에는 손바닥 동맥과 손가락 동맥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또 제5지에는 척측동맥이 분포하고 손가락 끝 바닥 쪽과 손톱 연부조직에는 동정맥문합이 존재한다. 손가락에는 요골신경과 정중신경, 척골신경이 분포돼 운동과 지각을 담당한다.

 손가락은 이처럼 근육·관절·혈관·신경이 분포돼 한 번 통증이 발생하면 오래간다. 대체로 퇴행성질환일 때는 손가락 끝 마디 관절부에 통증이 심하고, 류머티즘인 경우에는 첫째 관절, 둘째 관절에서 통증이 많이 발생한다.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관절통 위치에 침봉이나 압진봉으로 매일 마사지를 하거나 지속적으로 압박하면 큰 도움이 된다. 가장 아픈 위치에는 기마크봉 유색 소형이나 금봉 금색소형을 매일 붙이면 손가락 통증을 해소할 수 있다. 통증이 빨리 줄지 않으면 F-3치방인 G13, H6, I38, J7을 함께 자극한다.

 손가락 통증은 만성이고, 고질적이므로 침봉이나 압진봉으로 장시간 자극할수록 효과적이다. 손가락 관절염이 심한 경우는 F-3치방을 계속 자극한다.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