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침 치료의 효능 입증

중앙일보

입력

여드름은 피부고민 1순위를 기록할 만큼 이제 성별과 연령에 상관없이 발병하는 만성 피부질환으로 자리잡았다. 그래서 방치하고 저절로 나아지길 기다리던 예전과는 달리 적극적으로 여드름을 치료받으려는 이들이 피부과와 피부전문한의원을 찾고 있다. 아직까지 여드름을 한의원에서 치료받는 것에 대해 낯선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미국 포틀랜드에서 열린 2012년도 International Society for Complementary Medicine Research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침 치료가 여드름 병변 개수를 절반가량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여드름 분류 2~3등급의 13세 이상 여드름 환자 36명을 6주 동안 12회 치료한 결과 여드름의 병변 개수가 약 54% 감소했고 치료 후 피부과적 삶의 질을 평가하는 설문(Skindex-29)을 환자들에게 시행한 결과 연구참여자 모두 여드름 침 치료 이후 삶의 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천안 여드름한의원 하원장은 “한의학에서는 피부 본연의 재생력과 면연력을 강화하는 것을 근본으로 여드름을 치료한다”고 말한다.

침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침은 피부 진피층에 불규칙하게 배열된 콜라겐 성분을 자극하여 재배열을 유도하고, 진피와 기저층에 침으로 자극을 줘서 미세한 상처들을 만든다. 이러한 상처들은 자연 치유를 통해 다양한 성장인자를 방출하고 피부를 재생성해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를 빠르게 제거하게 된다고 한다.

특히 성인 여드름의 경우는 피부자체의 문제뿐 아니라 내부 장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그 증상이 피부에 표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의학으로 내부 원인부터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안 하늘체한의원 하동석 원장

ㅎ한의원 하동석 원장은 “여드름을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은 채 피부 표면만을 치료하게 되면 재발하기 쉽다”며 “그렇기 때문에 내부적인 치료와 피부 표면 치료를 병행해야 완치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흔히 여드름을 가벼운 피부 질환이라고 여기지만 여러 가지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아 힘들어 하시는 이들이 많다. 만성적이고 재발하는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전문적인 한방치료가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