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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탈음식의 대중화, 외식메뉴 범위 확대하며 시장 공략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음식의 세계화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싱가폴 등 동양의 색과 향, 그리고 맛을 담아낸 오레엔탈 라이스, 누들, 요리전문점이 외식업계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추세다. 프랜차이즈업계에도 기존의 이탈리안, 아메리칸 등지의 서양음식과 함께 한국과 거리상 가깝고 문화적 교류가 많은 일본, 중국 음식의 틀에서 벗어나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 음식의 대중화를 노리며 주 메뉴로 등장하고 있다. 아시안요리는 최근 ‘오리엔탈스푼’, ‘오리스’, ‘생어거스틴’과 같은 전문 음식점부터, 간편하고 저렴하게 테이크아웃해서 먹을 수 있는 컵밥과 컵누들의 소형 프랜차이즈들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식문화에 스며들고 있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www.changupmall.com) 조성욱팀장은 “이미 동남아권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촉을 통해 익숙해진 동남아 음식의 향과 맛이 한국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태국은 지형적 특성상 바다와 가까워 해산물이 풍부하고 향신료와 조리법이 발달해, 신선한 해산물과 채소를 넣은 각종 요리의 달콤 짭짜름하면서도 매콤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태국요리인 ‘뿌팟 뽕가리’는 타이 커리향이 나는 소프트크랩 볶음으로, 각종 야채와 버섯을 넣고 볶은 스파이시 엘로 커리소스를 곁들인 껍질째 먹는 부드러운 통게요리다. ‘팟팻탈레’는 매콤한 타이해물볶음으로 각종 해물과 신선한 야채, 버섯을 특제 매운 고추소스에 볶은 타이해물요리로 이미 음식을 접해본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좋다. 태국 대표 쌀국수로는 새우, 숙주, 야채가 새콤달콤한 소스와 어우러진 ‘새우팟타이’와, 새우 대신 쇠고기와 팟키마오소스로 볶은 ‘뀌띠오 팟키마오 느어’가 있다. 이에 비해 베트남식 쇠고기 쌀국수인 ‘포보’는 한국인에게는 제법 잘 알려진 메뉴이며, 새우라이스페이퍼롤 ‘고이꾸온’은 라이스페이퍼에 새우, 쇠고기, 야채를 넣어 말아 피넛소스와 늑엄맘소스에 찍어먹는 에피타이저로 함께 맛보고 즐기기에 적합하다. 인도네시아 치킨볶음밥인 ‘나시고랭’은 닭고기와 신선한 야채를 볶아 담백한 맛이 일품이며, 매운해물쌀국수볶음인 ‘미고랭’은 인도네시아의 삼발소스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간혹 동남아 음식에 사용되는 강한 향신료에 대한 거부감을 가진 이들도 많지만, 모든 향신료가 강하고 불편한 맛을 내지는 않는다. 오히려 태국의 피시소스나 고추는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는 편이다. 또한 동남아 음식은 기름기가 적고, 각종 해산물과 채소를 두루 사용해 특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 고객이 부담 없이 즐기기에 적당한 웰빙 음식이다. 이처럼 아시안음식이 우리 문화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양상을 보이자, 대형 음식점 외에 저렴한 가격으로 오리엔탈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오컵스’, ‘통빱’ 등과 같은 테이크아웃형 프랜차이즈들도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조성욱 팀장은 “이러한 오리엔탈 음식의 열풍은 하나의 외식 아이템이 아니라 문화적 확장이기 때문에 한 때의 유행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음식 메뉴의 일환으로 자리하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 : 창업몰(www.changupmall.com) 문의 : 02) 517 - 7755 <이 기사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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